(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는 이동 배출원 관리와 친환경자동차 확산 인프라 구축 등 6개 분야, 19개 사업으로 이뤄진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1억6000만원을 들여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을 벌일 계획이다. 미세먼지 발생원인 중 하나인 노후 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유도하려는 것으로, 오는 3월 12일부터 신청을 받아 차령 순으로 100대를 선정한다. 노후된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 6대를 선정, LPG 차량으로 전환하는 사업도 진행한다. 경유 시내버스와 노후 압축천연가스(CNG) 버스 교체사업을 계속 추진하고,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과 공회전 차량 단속도 강화한다. 시는 또 2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6년 공공부문에 도입한 전기자동차를 올해부터 민간부문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자동차는 3월 5일부터 추첨을 통해 100대를 보급한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확산 보급을 위해 도심 거점별로 충전시설을 계속 보급하기로 했다. 도로 발생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을 중심으로 도로 물청소도 병행한다.

이와 함께 시는 남부권에 1억8000만원을 들여 도시대기망측정소 1곳을 추가 설치하고 대기오염 모니터링 및 예·경보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1도로 클린제를 확대 운영하고 대기배출업소 958곳과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493곳의 지도·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재구 천안시환경위생과장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미세먼지 대책 시행을 통해 주민 건강 보호와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