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근 취재부 차장

(이도근 취재부 차장) 6.13 충북도교육감 선거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김병우 현 교육감의 대항마로 자천타천 출마설이 나오던 심의보 충청대 교수와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이 출마를 공식선언하고 나서면서 선거전에 불이 붙고 있다.

현재 도내 곳곳을 돌며 얼굴 알리기에 한창인 심 교수와 황 전 총장은 다음달 13일 시작되는 예비후보자 등록을 통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의 선거 행보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과연 중도·보수진영 후보들의 단일화는 가능할 것인가이다. 앞선 선거에서 다수의 중도·보수후보들이 난립, 진보 진영 김 교육감이 상대적으로 손쉬운 승리를 거뒀다.

심 교수와 황 전 총장 모두 옛 청원군 출신에다 월곡초, 대성중, 청주공업고, 청주대 동문이어서 후보 단일화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지만, 양 후보의 양보가 가능할 지는 미지수다.

이런 상황에서 재선을 노리는 김 교육감은 느긋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김 교육감은 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는 오는 5월 24일 직전까지 현직 프리미엄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최근 도교육청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출마선언 시기를 묻는 질문에 “현직이 똑같이 링에 오를 필요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는 재선에 대한 ‘자신감’으로 비춰지고 있다.

그런데 탄탄대로가 이어지던 김 교육감의 재선 행보에 새해 들어 걸림돌이 이어지고 있다. 김 교육감이 도교육청 산하 수련시설의 일부 시설을 사적으로 이용한 것과 관련,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도 이에 대해 김 교육감을 검찰에 고발했다. 권익위 조사결과나 관련 검찰조사가 선거전이 한창인 시기에 이뤄진다면 김 교육감에게도 상당한 여파가 미칠 수 있어 꺼림칙하다.

도내 한 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이른바 ‘충성맹세 발언’ 논란이 빚어지면서 측근 인사들의 실책이나 무리한 행동 등에 주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후끈 달아오르고 있는 교육감 선거전에 지역 교육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