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장섭 강원대 교수 ‘명재고택’ 출간

(논산=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여느 한옥과 달리 담도, 대문도 없는 충남 논산시 노성면 교촌리의 명재고택.

차장섭 강원대 교수는 신간 ‘명재고택’에서 명재고택이 담과 솟을대문을 갖추지 않은 이유를 당대 정치사에 찾는다.

명재고택은 조선 후기 정치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성리학자 윤증(1629~1714)의 아들인 윤행교, 손자 윤동원이 지었다.

윤증은 집권세력이던 송시열의 노론과 첨예하게 맞섰던 소론의 우두머리였다. 당쟁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있었던 노성 윤씨 가문의 동태와 오가는 사람들의 면면을 주의 깊게 살피는 이들이 적지 않았을 것이다.

노론의 감시 속 담과 대문으로 숨고 감추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랑채를 과감하게 개방하는 적극적인 대응을 선택했다는 것.

차 교수는 “사랑채를 과감하게 열어놓은 것은 당당함과 자신감의 표현”이라며 “외부인 출입을 막는 배타성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는 개방성을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 교수는 명재고택이 몇 년에 지어졌는지, 윤증이 언제 얼마나 거주했는지를 정확히 알려주는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 것도 이와 연결 짓는다. 윤증이 어떠한 분란의 여지도 남기지 않고자 문제가 될만한 문서는 없애거나 기록으로 남기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명재고택을 한자로 ‘고택(古宅)’이라 하지 않고 ‘고택(故宅)’으로 표기했던 것도 윤증이 실제로 거주하지 않고 유봉정사에 머물면서 왕래만 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 있다.

1부 ‘노성 파평윤씨의 역사’에서는 노성에 정착한 지 백여 년 만에 호서 삼대 명문가에 들 정도로 부상한 노성 윤씨가의 역사를 보여준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2부 ‘자연과 조화를 이룬 건축’이다. 16:9의 사랑채 누마루 창문 비율에서도 확인되는 실용과 과학의 상징 등 공간을 구석구석 관찰한 내용이 담겨 있다.

3부 ‘무실과 실심의 사상과 문화’에서는 노성 윤씨의 학문적 연원을 거슬러 올라가고, 종가의 음식 문화도 소개한다. 이이와 성혼의 사상을 이어받은 윤증의 무실학풍은 실심, 진실된 마음이 기본이 돼야 한다고 말한다.

책은 역사서뿐 아니라 종손 윤완식 씨를 비롯해 생존한 문중 어른들 인터뷰, 집안이 소장한 문집과 문서 등 수많은 기록물을 바탕으로 했다. 124점의 색도판도 함께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