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공모사업 유치…50억원 투입, 2020년 완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 제천에 전국에서 처음으로 목재산업단지가 들어선다.

24일 충북도에 따르면 산림청이 목재산업 경쟁력 강화와 국산목재의 품질향상을 위해 처음 공모한 목재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제천목재협동조합’이 선정됐다.

이 협동조합은 제천지역의 목재생산업체 6곳이 참여해 설립했고, 2년 여 동안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준비해왔다.

협동조합은 제천시 봉양읍 연박리 1만2000여㎡에 50억원(국비 25억원, 지방비 10억원, 자부담 15억원)을 투자해 단지를 조성한다.

접착 가공 목재인 집성재, 건축물 마감재로 사용하는 수장재, 방부·방염재 등을 생산하는 최첨단 목재 가공시설로, 2020년 완공 예정이다.

이 산업단지가 문을 열면 산·관·학·연 협력을 통한 국산목재 대중화와 가공시설 현대화, 집중화로 국내 목재산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도에 따르면 그동안 국내 목재산업은 제재업체간 무분별한 경쟁과 영세성, 기술부족, 수입목재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신종석 도 산림녹지과장은 “목재 전문 산업단지는 전국에서 처음”이라며 “충북 북부권과 강원에서 생산된 나무를 활용한 목재 생산 기반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가공기술 현대화와 생산기반 집약화·규모화를 통해 가격이 저렴한 국내산 구조용집성재, 내외장재 등을 생산·판매함으로서 제천지역 경제활성화는 물론 국내산 목재 이용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