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현역 국회의원 출마…원내1당 뒤바뀔까 우려
한국당 정권교체·지지율 부진…전략공천 대세 분위기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6.13지방선거에서 여·야 충청지역 광역단체장의 전략 공천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8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다음달 13일부터 광역단체장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가운데 대전시장과 충북지사, 충남지사 후보 대상에 대한 전략공천설이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4일 광역단체장은 물론 시·군 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는 치열한 공천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여권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는 광역단체장만 전략 공천이 가능하게 돼 있다.

민주당이 전략공천을 확대하기로 한 것은 현재 10여명의 현역 국회의원들이 의원직을 사퇴하고 지방선거 출마에 나서 선거결과에 따라 원내 1당이 뒤바뀔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여당인 민주당(121석)과 제1야당인 한국당(118석)과 의석수는 현재 3석에 불과하다.

충청권의 경우 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구)·양승조(천안병) 의원이 각각 충북지사와 충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 당내 경선을 통해 본선에 오를 경우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충북지사의 경우 3선에 도전하는 이시종 지사와 오 의원이 공천장을 놓고 최종 대결을 벌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경선 또는 전략이 이뤄질지 관심사다.

앞서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년·여성 등 전략공천을 확대하기로 해 이 같은 방침이 그대로 적용될지 지역정가에 관심이 쏠린다.

대전과 충남은 2014년 지방선거에서 모두 경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를 확정했다. 충북은 이기용 전 충북도교육감이 윤진식(충주) 전 국회의원과 후보 경쟁을 하다 중도 포기하면서 윤 전 의원이 단독 후보가 됐다.

올해는 10년 만에 정권을 내준데다 지지율 부진이 이어지면서 전략공천이 대세가 되는 분위기다. 홍준표 대표와 박덕흠 충북도당위원장이 각각 전략공천 확대를 시사해 가능성이 높다.

홍 대표는 지난 3일 한국당의 인터넷방송에 출연해 “제일 중요한 게 공천이다. 이기는 공천을 해야 한다”며 “개인적으로 원은(怨恩) 관계에 있는 사람도 당선 가능성이 있다면 전략공천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지난 9일 “충북지사 후보는 별다른 변수가 발생하지 않으면 현재 유력하게 거론되는 (박경국 전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장과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2명 가운데 1명을 전략 공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국당 대전시장 후보는 박성효 전 시장을 비롯해 정용기(대덕구) 국회의원과 육동일 충남대 교수,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 등이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박성효(대덕구) 국회의원이 중도 사퇴하고 이재선 전 국회의원과 노병찬 전 행정부시장과 경선을 벌여 본선에 진출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권선택 후보에 져 낙선했다.

충북은 윤 전 의원이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충북지사 후보로 나왔으나 재선에 도전한 새정치민주연합 이시종 후보에게 고배를 마셨다.

이번 선거는 현재까지 지난 선거처럼 박·신 전 위원장 2명이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반면 충남지사의 경우 현재까지 선뜻 나서겠다는 후보가 나오지 않아 4년 전과 판이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선거 때는 정진석·홍문표·이명수 등 현역 국회의원이 몰려나왔다. 이들은 안희정(52.21%) 지사의 재선 가도를 막지 못했지만 경선만큼은 흥행을 거뒀다. 당시 새누리당 정 후보는 본선에서 43.95%의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정권 교체 이후 치러지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이들 3명 모두 출마의사를 접은 상태다. 이처럼 인물난을 겪으면서 일부에서는 6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인제(논산·계룡·금산) 전 의원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3일 충북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한 신 전 위원장은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경선이든, 전략공천이든 승복할 것”이라며 “공천의 가장 중요한 잣대는 본선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조만간 공식 충북지사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인 박경국 청주청원구당협조직위원장은 “전략공천 여부는 당의 공식적인 절차와 시스템에 따라 이뤄질 것이고 어떤 결정이 나오더라도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