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 빅데이터·AI 등 적용 첨단화
민간투자 유치·R&D 집중… 개발된 우수 기술은 상용화도

(세종=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 합강리(5-1생활권)가 스마트시티(Smart City) 기술을 도시 조성단계부터 계획적으로 적용하는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9일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4차 회의를 열어 스마트시티 추진전략을 정했다.
공공기관 주도로 향후 5년간 조성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에는 도시설계 단계부터 시공까지 스마트시티의 주요 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차세대 네트워크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미래 선도기술을 이용하는 편의시설과 자율주행, 스마트그리드, 가상현실 등 첨단 스마트시티 기술을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이에 대한 실증·상용화도 함께 추진한다.
정부는 시범도시를 성공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규제가 완화되는 '규제 샌드박스' 등 규제개혁을 통해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정부 연구개발(R&D)과 정책예산도 집중할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27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본부는 세종시 합강리(5-1생활권) ‘제로에너지 스마트도시(여의도 면적 규모: 약 274만㎡)’ 계획수립을 2018년에 본격화한다고 밝힌바 있다.
행복청에 따르면 기존과 차별화된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6월 도시건축 분야 외에 에너지 분야 및 사업추진전략 분야를 포함해 지구단위계획 설계팀(한국종합기술 등)을 선정했다.
도시특화 전문위원(Master Planner)도 도시건축 분야(김우영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와 에너지 중심 스마트 분야(이승복 연세대 건축공학과 교수)를 공개공모를 통해 각각 선정한 바 있다.
현재, 행복청은 ‘제로에너지 스마트도시’의 효율적인 도시구조 설정을 위해 도시의 에너지 부하량 및 절감 가능량 등의 산정을 통해 적정한 도시 밀도 및 골격 등을 모색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상반기까지 토지이용계획 등 개발계획과 각 구역별 신재생에너지 기술 적용방안 등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말까지 도시단위 스마트그리드 적용 등 에너지 분야의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 기존과 같이 시설 위주의 조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사업구조와 시민이 직접 경제적 편익 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 분야 외에도 안전·생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스마트기술을 적극 발굴하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스마트도시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최형욱 도시정책과장은 “제로에너지 스마트도시는 에너지 최적화 설계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에너지·건축·교통·문화 등 다양한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에너지 계획도시이자 새로운 미래 도시모델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