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노조가 정부재정지원 재개여부를 판가름할 교육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목전에 두고 파업을 결정해 대학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특히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제한 대학이라는 오명을 씻어내려는 대학구성원들의 몸부림을 외면한 채 제 밥그릇 챙기기에 몰두하는 청주대 노조의 철없는 행보에 말문이 막힐 뿐이다.

청주대는 2014년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 등급을 받은 뒤 4년 연속 재정지원제한대학을 벗어나지 못해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제한 등의 조치를 받고 있다. 학생 정원은 대폭 감소하고 구성원 간 갈등과 반목도 4년 연속 계속됐다. 한수이남 최고(最古)의 명문사학이라는 청주대의 명예는 실추된 지 오래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학총장과 보직교수 전원이 사퇴하는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사태가 악화되자 청주대와 교수회는 지난해 11월 2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 최선을 다하기로 뜻을 모으고 대화합을 선언하는 등 대학 정상화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청주대 노조는 30일 파업을 최종 결정했다. 청주대 노조는 학교 측에 직원고용 시 노동조합 가입을 의무화하고 조합에서 제명·탈퇴하게 되면 해고해야 하는 ‘유니온 숍 제도 도입을 요구해왔다고 한다.

또 노조간부의 상급단체 파견인정, 직원인사위원회 학교·노조간 동수 구성, 외부인사 채용시 노조와 사전합의, 연봉제 근로자의 임금인상, 복리후생비 추가지급 등 모두 24개 항의 단체협약(안)과 임금협약요구(안) 등을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측은 인사권과 경영권은 대학의 고유권한으로 협상대상이 될 수 없는데도 노조가 너무 무리하게 요구하고 있어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두고 파업을 진행하려 하는 것은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이란 치욕적인 오명에서 벗어나려 발버둥 치고 있는 학교 구성원들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청주대 노조의 파업결의와는 달리 20년간 내홍을 겪은 서원대 직원노조는 임금동결과 함께 학원 발전기금 2500만원을 조성해 학교측에 전달하는 등 대학 살리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한다. 청주대 노조가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청주대 노조의 파업결의는 대학구성원들이 대화합을 선언한 지 두 달 만이다. 그것도 교육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불과 두 달 앞둔 시점이어서 청주대 노조를 바라보는 지역사회의 시선이 곱지 않다.

노조가 직원들의 처우개선에 눈 감았던 대학과 법인을 향해 노조원들의 권익보호와 복리 증진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2주기 대학평가를 앞두고 교육부에 제출할 서류준비에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굳이 파업을 감행해야 할 정도로 절박했는지 되새겨 보아야 한다.

대학의 주인은 학생이다. 청주대가 노조의 파업결의로 학내분규를 다시 겪게 돼 3월에 있을 2기 대학평가에서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연속 지정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