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공동 토론회 개최…공동 건의문도 채택

▲ 이시종 충북지사와 송재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변재일·박준영·김경진 의원 등이 5일 국회에서 열린 ‘강호축 공동토론회’에 참석해 공동건의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강원, 충청, 호남의 8개 시·도가 ‘강호축(江湖軸)’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발전위원회와 충청권 4개 시·도, 강원도, 호남권 3개 시·도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강호축 공동 토론회’를 열었다.

강호축은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성장축을 말한다.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잇는 '경부축' 중심으로 진행돼온 개발 정책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충청∼호남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자는 취지다.

이날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윤장현 광주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 등 8명은 ‘강호축 의제 국가 균형발전정책 반영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대한민국은 반세기 동안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뤄냈으나 근래 들어 저성장 추세가 고착화돼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더 이상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구·교통·산업·경제 등 모든 분야의 국가자원을 경부축에 편중시켰던 그동안 국가 발전 전략이 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 심화의 문제점을 야기하며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대한민국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국제사회에서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한 국토의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 첫 번째 과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와 연계한 국가 혁신 벨트 조성 △백두대간 관광생태벨트 조성 △강원∼충청∼호남 간선교통망(국가 X축 교통망) 등 강호축 공동발전 사업을 국가 정책에 반영해 추진할 것을 건의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는 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의 기조연설과 홍성호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안충환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 권영섭 국토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김재진 강원연구원 연구위원, 진성만 지역발전위원회 정책연구관 등이 토론자로 나와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들은 ‘국가계획’, ‘국토정책’, ‘교통’, ‘산업’, ‘문화관광’, ‘균형발전’ 등 6개 분야에 걸쳐 강호축 의제의 구축 및 실현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은 ‘국가균형발전과 강호축’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지방자치권 보장, 재정분권 추진, 혁신도시 육성, 산업단지 혁신 등의 추진은 물론 지역이 강한 균형 잡힌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안충환 정책관은 “경부축 대비 강호축 주요 거점간 연결망(교통)이 미비하다”며 “강호축 개발은 국가균형발전의 가치를 반영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영섭 연구원은 “강호축 발전을 위해 오송바이오, 원주의료기기, 대전의료관광 등 건강·웰빙산업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강호축 의제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강호축 정책의제가 국민대통합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두표 충북도 정책기획관은 “이번 공동토론회를 통해 구체화된 강호축 의제를 바탕으로 정부정책 반영을 지속 건의하고 올해 상반기 중 8개 시·도 공동 연구용역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