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석수 4석 차이…지방선거 기호·금배지 지키기 비상
충청 시·도지사 출마 이상민·오제세·양승조·정용기 적용 촉각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광역자치단체장 예비후보 등록(13일부터)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의석수 확보를 위한 여·야의 소속 의원 지방선거 출마 제재가 갈수록 강력해져 6.13지방선거의 새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6일 충북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당규를 동원해 법적 제재를 마련했고, 자유한국당은 당 대표가 직접 해당 인사에 대한 불이익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는 민주당 121석, 한국당 117석인 상황에서 의원들이 지방선거 출마로 의원직을 사퇴할 경우 제1당과 제2당이 바뀔 수 있고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지방선거 기호도 달라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현재 민주당 내에는 6.13지방선거 출마를 선언하거나 준비 중인 현역 의원은 서울·경기·인천·부산·경남·대구·대전·충북·충남·전남 등 15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중 일부가 당 경선 등을 거쳐 최종 후보가 돼 선거 30일 전(5월 14일)까지 의원직을 사퇴하면 제1당을 놓치게 된다.

이 경우 올해 하반기 국회 원구성에서 1당을 못 지킬 수 있기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는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현역 의원들에게 불출마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장인 이춘석 사무총장은 최근 전남지사 출마를 선언한 이개호 의원과 경기 성남시장을 고민하고 있는 김병욱 의원에게 출마 자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무총장은 “지금까지는 2명에게만 요구했지만 앞으로는 더 많아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충청권에서는 현재 이상민(대전 유성구을) 의원이 대전시장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주민과 접촉면을 넓히고 있으며, 오제세(청주 서원구)·양승조(천안병) 의원은 각각 충북지사와 충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하지만 민주당은 ‘임기를 4분의 3 이상 마치지 않은 선출직 공직자가 각급 공직 선거에 출마할 경우 경선에서 10%를 감점한다’는 당규를 이번 지방선거에 적용하기로 했다.

2015년 2월 만들어진 이 규칙이 현역 국회의원에게도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후보 경선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내에선 이 규칙을 적용하면 현역 출마 러시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거는 효과가 있어 원내 1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 출마가 몰리는 지역에 새로운 원외 인물을 공천해 원내 인사의 출마를 사전 봉쇄하는 작업도 함께하고 있다. 이개호 의원에게 전남지사 출마 재고를 권유하는가 하면 당내 일각에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띄우는 작업을 벌이는 것도 의원수 사수 작업의 일환으로 보인다.

이처럼 의석수 지키기에 나선 당의 방침이 대전·충북·충남 시·도지사 선거에 도전하는 이상민·오제세·양승조 의원의 발목을 잡을지, 출마의지를 가속화할지 주목된다.

한국당은 홍준표 당 대표가 직접 나섰다. 홍 대표는 최근 당선 확률이 높은 지역인 경북지사 후보군 가운데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이철우 의원을 직접 만나 의사 철회를 관철시켰다.

홍 대표는 “앞으로 당내 분란을 일으키는 행동은 300만 당원의 이름으로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의원직 사퇴 등 당의 입장과 달리하는 의원들에게 불이익이 있다는 것을 선언했다.

현재 한국당 충청권 의원 중에서는 정용기(대전 대덕구) 의원이 대전시장 출마 채비를 하고 있는 상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