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가 균형발전을 표현하는 신조어로 ‘강호축’이 떠오르고 있다. ‘강호축’은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성장축을 의미한다. 그동안 서울에서 대구, 부산을 잇는 ‘경부축’이 국가 발전의 핵심 동맥이었다면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강원~충청~호남을 새로운 성장 동력의 축으로 삼아야 한다는 구상이다.

경부축과 강호축이 교차하는 ‘국가 X축’이 이뤄지면 국토 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는 논리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민선 6기가 시작된 2014년을 전후해 처음으로 ‘강호축’이라는 단어를 썼다.

충북도가 이 단어를 꾸준히 사용하면서 지난해 4월 강원, 충북, 전남이 공동으로 ‘국가 X축 실현을 위한 강호축 구축 건의문’을 만들어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세종시에서 주재한 시·도지사 간담회를 겸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에서도 강호축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자치분권 로드맵에 남북축의 균형발전과 더불어 강원과 충청, 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을 포함시켜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길 것을 주장했다.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는 이들 지역을 잇는 ‘강호축’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시·도와 지역발전위원회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강호축 공동 토론회’를 열었다.

경부축을 중심으로 진행돼온 개발 정책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그동안 소외된 강원~충청~호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취지다.

이날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윤장현 광주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 등 8명은 ‘강호축 의제 국가 균형발전정책 반영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인구·교통·산업·경제 등 모든 분야를 경부축에 편중시켰던 국가 발전전략이 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 심화의 문제점을 야기하며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이라는 것이다.

지난 반세기 동안 국토 발전은 경부축을 중심으로 이뤄진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피해의식을 갖고 있는 호남과 충청, 강원을 잇는 강호축을 신성장축으로 설정해야 한다.

강호축 8개 시·도는 이번 공동토론회를 통해 구체화된 강호축 의제를 바탕으로 정부정책 반영을 지속 건의해야 한다.

정치권과 도민들도 강호축 개발에 관심과 힘을 모아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