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오는 6월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 충북 지역의 최대 관심사인 도지사 선거가 한치 앞을 전망하기 어려운 안갯속으로 치닫고 있다.

8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후보 선정에 변수가 발생한 상태고 바른미래당이 출범할 예정이어서 이 역시 선거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후보로 현재까지 거론되는 인물은 현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오제세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등 2명이다.

민주당 중앙당 지방선거기획단은 후보 결정을 전략공천과 권리당원·여론조사를 절반씩 합해 결정하겠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사실 전략공천 방식일 경우 현 이시종 지사가 아무래도 유리한 측면이 많다는 것이 정가의 공통된 시각이다.

하지만 국민참여경선으로 방식을 바꾸면 오제세 위원장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중앙당에서 국회의원들의 단체장 출마에 제동을 걸고 있다는데 있다.

의석수가 한국당과 불과 4석밖에 차이가 나지 않고 있어 기호 1번을 내줄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다.

이미 전남지사에 출마하려는 이개호 의원에게 불출마를 종용하면서 파장이 일기도 했다.

따라서 오제세 위원장에게 중앙당에서 어떤 압박을 가할지, 만일 그렇다면 오 위원장은 당의 권유를 받아들일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 후보로는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청년위원장과 박경국 전 안행부 차관이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한국당은 자체 조사와 심의를 통한 전략공천 방식으로 후보를 정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물론 공천 방식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전략공천은 예측이 어려워 신 전 위원장과 박 전 차관 중 누가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한가지 변수가 발생했다. 지난 5일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가 박 전 차관을 대통령 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것이다.

박 전 차관은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어찌됐든 검찰 수사를 받는 자체가 본인이나 당으로서는 부담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양당 후보 선정에 있어 이처럼 다양한 변수가 생긴 것과 관계없이 이르면 11일쯤 출범이 예상되는 ‘바른미래당’의 향배도 지사 선거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에서 후보를 낼 경우 민주당과 한국당 어느쪽이든 표를 뺏길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바른정당이 보수당인만큼 보수표가 분산될 것이라는 예측과 민주당에서 갈라져 나온 국민의당이 합쳐지기 때문에 진보쪽 표가 나눠질 것이라고 보는 이도 있다.

바른미래당 후보는 민주당과 한국당 후보 모두에게 매우 달갑지 않은 상대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어느 당이든 지사 후보를 예상하기가 어렵게 흘러가고 있다”며 “바른미래당이 후보를 낸다면 이번 도지사 선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