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남지사 후보군들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그동안 물밑에서 벌어지던 치열한 다툼이 수면 위로 올라왔다. 일부에서 조기과열이라는 지적이 있으나 후보 간 경쟁은 당연하다. 특히 충남지사 유력 후보자들 대부분이 민주당 소속이라는 점에서 경쟁을 통한 후보 검증은 너무도 중요하고 엄중하다.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된다.

경쟁의 발화점은 지난 5일이다. 이날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지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그는 자신을 향한 정체성과 논란에 대해 “민정당과 자민련 국회의원을 도운 적이 있지만 입당한 적은 없다”고 적극 반박하며 “더 이상 인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복기왕 아산시장 캠프는 논평을 통해 “민자당 이상재 전 국회의원을 단지 도와준 차원이었는지 진정성 있게 답변해야 한다”며 “본인의 발언대로 그것이 인내할 수 없는 것이라면 지역 순회토론 등을 통해 당원과 국민 앞에 검증받고 평가받으면 된다. 당연한 검증을 네거티브라고 호도하지 말고 당당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어 “공정한 경쟁을 말하면서 언론을 통해 ‘안희정 지사와 충분한 교감을 했다’는 등의 이중플레이 또한 중단해야 한다”며 “안 지사가 추천했다고 말하는 것도 청와대 대변인직을 경력 쌓기로 이용했다는 것을 자임한 꼴”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양승조 국회의원 측도 ‘안희정의 충남도정을 설계·창출하는데 동참했고, 안희정 도정을 위해 헌신했다’는 박 전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박 전 대변인의 발언은 공정경선에 평지풍파를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인데, 실제로 안 지사로부터 출마를 권유받은 이는 저를 포함해 복 시장도 마찬가지”라며 박 전 대변인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 같은 공세에 대해 박 전 대변인은 "여론조사에서 조금 앞서간다고 공격을 받고 있지만 상대 당도 아니고 우리 당에서는 그러지 말자"며 '페어 플레이'를 강조했다.

사실 선거는 긴장감이 사라지면 흥미를 끌지 못한다. 한쪽이 우세를 과점하면 관심이 반감되는 것은 정한 이치다. 때문에 경선의 속성상 경쟁은 불가피하다. 아름다운 경선은 상대를 공격하기보다 내가 잘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경선 분위기가 격앙되면서 선의의 경쟁은 실종되고 대안 제시도 미약한 느낌이다.

공당의 예비후보들이 정당하게 경선으로 후보자를 선출하면서 절차나 과정에 약간의 흠집이 있더라도 그 결과는 존중돼야 하고 아름답게 승복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상식이다. 이런 점에서 이번 민주당 충남지사 후보들 간 경쟁을 '흠집내기'니, '과열'이니 하는 지적은 '본질 흐리기'다. 오히려 훨씬 엄중한 후보검증을 요구해야 한다. 누구도 예외 없는 철저한 검증의 잣대를 적용, 후보를 뽑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게 충남도민에 대한 예의다. 만일 이를 간과하면 적어도 충남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아니라 '도로 민주당'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도민은 현명하고, 여론은 무섭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