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지주조합 환경영향평가 본안 또다시 제출
충북도민대책위 “전국 환경단체와 연대 저지”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경북 상주시 문장대 온천 개발 사업이 다시 추진되면서 저지 운동도 재 점화되는 등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다.

11일 충북 괴산군 등에 따르면 경부 상주 지주조합은 지난 6일 대구지방환경청에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제출했다.

상주 지주조합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낸 것은 2015년 8월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 대구지방환경청은 “수질 및 수생 생태계 영향 예측과 데이터의 객관성이 부족하며 온천 오수 처리수를 낙동강 수계로 방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다”며 반려했다.

본안을 상주지역에서만 공람하고 피해 우려 지역인 괴산지역에서 공람 절차를 밟지 않았다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상주 지주조합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또다시 제출한 것은 문장대온천 개발에 다시 본격적으로 나서겠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온천 개발의 부당성을 알리고 개발저지를 위한 행동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문장대온천 개발저지 괴산군 대책위원회도 오는 13일 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과 대응 방법 등을 논의하고 대구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괴산군 내 곳곳에 개발저지 플래카드도 내걸기로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온천이 개발되면 신월천과 달천은 물론 남한강의 상수원도 오염된다”며 “대법원에서 두 번씩이나 결론이 난 것을 상주 지주조합이 다시 추진하는 것은 법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충북도민은 물론 전국의 환경단체와 연대해 문장대온천 개발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시종 지사도 지난달 26일 괴산군청을 방문해 가진 도민과의 대화에서 “문장대온천 개발을 저지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범도민대책위원회와 공조해 관련 기관을 방문, 온천 개발의 부당성을 개진하고 우리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장대온천 개발을 둘러싼 괴산군과 상주시의 갈등은 지주조합이 1992년 관광지구로 지정된 상주시 화북면 일대에 종합 온천장과 스파랜드, 호텔, 콘도, 간이골프장 등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하류 지역인 충북은 ‘상온’을 웃도는 온천 오수가 사시사철 방류되면 하류인 신월천과 달천 등 남한강 수계의 생태계가 파괴될 게 뻔하다며 즉각 반대에 나섰다.

2003년과 2009년 두 차례 법정공방까지 가는 논란 끝에 대법원이 충북의 손을 들어줘 일단락되는 듯했지만, 상주 지주조합이 2013년 재추진에 나서면서 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났다.

2015년 8월 대구지방환경청에서 환경영향평가 본안이 반려된데 이어 2016년 5월 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 공람을 시작으로 상주시와 지주조합 측이 4번째 문장대온천 개발 시도에 들어가 또다시 논란에 불이 붙었다.

이처럼 환경보존을 주장하는 충북과 괴산군, 개발만을 내세우고 있는 경북 상주시와 지주조합의 26년 해묵은 갈등의 골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