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예비 후보자 등록이 13일 시작됐다.

이날부터 광역자치단체장과 시·도교육감 선거, 국회의원 재·보선 예비후보들이 선관위에 등록을 끝낸 뒤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를 펼치게 된다.

다음 달 2일부터 시·도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고, 오는 4월 1일부터는 시장·군수와 기초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각각 시작되며 각 예비후보들은 선거 체제를 갖추게 된다. 예비 후보자들은 선관위 등록 시점부터 제한적 범위 내에서 선거운동이 허용된다고 한다. 예비후보들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오는 5월 31일 이전까지 선거사무소를 설치할 수 있고 명함도 배부할 수 있어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한 선거운동을 선점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선거 일정이 시작되며 유권자들은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의 공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그동안 벌어졌던 각종 정치적 사안 때문에 여야 모두 향후 정치 풍향계를 바꿀 주요 시발점이 될 게 분명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이번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압승할 경우 국정 장악력은 물론이거니와 현 정부에서 추진하는 각종 정책 추진에 탄력이 붙게 될 것이 자명하다.

급작스레 정권을 거머쥐게 됐다는 야권의 정치적 공세를 한 순간에 날려 보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보수 세력 결집을 통해 압승할 경우 향후 벌어질 정국 양상은 가름하기 힘들 정도로 폭발력이 거세질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견제와 정국 주도권을 쥐고 각종 정치적 현안에 대처하는 자생력을 갖추게 된다. 물론 중소 정당의 협조 없이 가능한 일은 아니겠지만, 정치적 협상을 통해 얼마든지 난국을 타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신생·중소정당이라는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활을 걸고 선거판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요즘 쟁점이 되고 있는 남북 간 긴장 완화 국면도 이번 선거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 인사들은 밤잠을 설칠게 뻔하다.

정치권에서 흘러나오는 얘기를 종합해보면 개헌 국민투표도 이번 지방선거와 맞물려 실현 가능성이 있다. 개헌 국민투표까지 지방선거와 함께 진행될 경우 유권자 입장에서는 혼선으로 작용될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러 장의 투표용지도 이번 선거에서 걸림돌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나이가 많은 유권자일수록 헷갈리는 투표용지 때문에 선거 결과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정치권 셈법이 복잡해질 가능성도 존재하고 있다.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며 다양한 쟁점들이 유권자 귀를 어지럽히게 된다.

요즘 국내 정치 환경을 들여다 볼 때 네거티브 선거 전망도 제기되고 있지만, 승리 요인은 결국 정책 선거가 정답일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