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이 시작됐다.

충청권 여·야 의원들과 6.13지방선거 출마자들은 페이스북 등을 통해 귀향활동에서 파악한 설 민심을 전했다. 그동안 주요 선거 직전의 명절은 민심을 가늠하고 향후 판세를 예측할 수 있는 풍향계로 여겨져 왔다. 이 때문에 충청권 각 정당과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들도 앞 다퉈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으로 설 민심을 청취하고 지방선거 필승 전략을 세우느라 분주했다.

명절 차례상은 ‘민심의 용광로’라고 한다. 전국 각지에 흩어진 가족들이 차례상 앞에서 정치, 경제, 사회 현안에 대해 자연스럽게 의견을 나누기 때문이다.

이번 연휴기간 이들이 가장 많이들은 얘기는 단연 ‘먹고 사는 문제’ 즉 민생이었다.

최저임금 인상, 부동산 가격 상승 등 민생 문제가 밥상머리 화제로 많이 올라왔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전통시장의 경우 사람은 많은데 매출은 지난해보다 못하다는 상인들 호소가 많았다. 농민들은 농산물 가격이 많이 하락됐으며 특히 배 값 하락을 걱정하면서 ‘몇 십 년 농사지었지만 제일 힘들다’는 고충을 털어 놓았다.

더불어민주당 김종민(논산·계룡·금산)의원은 “‘장사가 너무 안 돼 힘들다’, ‘서민들 살림살이가 나아지지 않고 있다’는 하소연이 많았다”며 “민생을 위해 여·야가 서로 싸우지 말고 힘을 합쳐 국민을 위해 일할 것과 청년일자리 확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충북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박경국 자유한국당 청주청원당협위원장은 “도민 모두가 품위 있게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요구하는 유권자들을 많이 만났다”고 말했다.

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경제 상황이 악화하고 있고 먹고살기 힘들다는 목소리가 높았다”며 “하루빨리 이를 바로 잡아주기 바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했다. 매번 명절이면 정치권인사들은 지역구를 찾아 고개를 숙인다. 다음 선거에서 다시 자신들에게 표를 달라는 뜻이다. 하지만 고개를 숙이는 정치인들의 이 같은 행태에 진정성이 없다는 것을 유권자들이 모를 리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 속는 줄 알면서도 다시 한 표를 던지게 된다. 6월 지방선거는 현 정부와 여야 정치권의 정책능력에 대한 1차 평가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리당략에 따른 지방선거의 유불리가 아니라 이번 설 민심에서 나타난 ‘민생’을 위한 정치, 정책을 펼쳐야 한다. 그들이 입만 열면 외치는 민생은 바로 국민들의 안온한 생활이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나라 안팎으로 다양한 현안이 얽혀 있는 시기에 국민이 진정으로 뭘 원하는지, 일상을 살아가는 데 힘들어하는 부분이 뭔지를 잘 살펴 정책과 입법에 반영해야 한다. 우선 설 민심을 제대로 청취했다면 여·야는 민생국회를 원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파행 중인 2월 임시국회부터 서둘러 정상화하기 바란다. ‘싸우지 말고 일을 하라’,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설 민심을 새겨듣고 이행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