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영(논설위원/유원대 교수)

▲ 백기영(논설위원/유원대 교수)

도시재생사업의 목표은 명확하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의 삶의 질 향상, 공동체 활성화가 그것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는 쇠퇴한 지역에 새로운 도시기능을 도입하고, 지역자산을 활용하여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소득을 증대시키자는 목표이다. 이를 위해 역사적이며 문화적인 건축물을 보전하고 특색있는 경관과 머무르고 싶은 공간을 창출해 가자. 경제적 재생을 위해서는 기존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며, 노후된 상가거리를 특성화된 거리로 탈바꿈해 가야 한다. 원도심에 있는 다양한 시설을 문화적 내용과 역사적 가치를 지닌 관광문화자원으로 인식하여 특색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몇 가지 전략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도되고 있다. 다양한 계층을 유입하기 위해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빈 건물을 활용하여 학생 및 청년, 직장인의 생활공간으로 제공하고, 예술인들의 예술공간으로 활용하자. 문화의 거점으로서의 원도심지역이 다시 태어나도록 다양한 문화활동을 지원하자. 버려진 폐산업 시설이나 유휴공간을 매력적인 경제활동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것도 유효한 전략의 하나이다. 그 도시만의 독특한 정체성 확보를 위해 테마가로를 조성하는 것도 전략의 하나다. 침체되고 특색 없는 거리에 도시의 정체성을 부여하여 활력있는 거리로 재창출하자. 찾아보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바꿔가자는 것이다. 과거 번성했던 쇠퇴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역사적이며 문화적인 도시 정체성 자산을 적극 활용하여 문화서비스 확충하며, 재활용을 통해 시민이 필요로 하는 문화여가 공간을 공급해 가자.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중요한 재생사업의 목표이다. 생활환경 확충을 통해 더불어 사는 행복한 공간으로 조성하자는 목표이다. 원도심 지역은 노후건축물의 지속적 증가로 인해 주거환경의 질이 악화되고 있으며, 신도시 개발에 따른 주민 이주,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에 대한 고려도 더욱 요구받는다. 노후건축물 및 기반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다양한 계층을 위한 복지사업, 환경개선을 통해 주거환경 향상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정비는 지속적인 과제이다.
교육, 문화, 복지, 인프라 등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적정하게 도입해 가야 한다. 주민 모두가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누릴 수 있도록 기초생활 인프라를 적정 수준으로 개선해 가야 한다. 환경친화적이고 건강한 도시를 지향하며 범죄 및 재해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들자.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걷고 싶은 가로환경도 중요하다. 골목길을 활용하여 도시재생 거점공간을 연결하는 보행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주거지역 내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적용을 통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 조성, 골목길 테마의 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추억의 향수를 제공하는 곳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쾌적하고 편안한 활동공간 조성을 위해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복지서비스 확충을 통해 쾌적한 정주여건 조성과 노후주택 재정비를 통해 사회적 취약 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해 가야 한다.
도시재생의 또 다른 목표는 공동체 활성화이다. 주민이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의 쇠퇴문제를 직접 고민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하자. 역량 있는 주민을 육성하고, 참여하는 시민공동체를 만들어 가야 한다. 커뮤니티 기반의 공유와 나눔 활동도 활성화 되어야 한다. 부녀회와 노인회,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및 기타 주민조직 등 다양한 조직이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도록 하자.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추진을 위해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커뮤니티 활성화 전략이 진행되어야 한다.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도시재생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에 의한 다양한 아이디어 수렴, 지속적 사업발굴을 위해 도시재생 역량 강화 교육 및 컨설팅이 진행되어야 한다. 사회적 약자의 처우 개선을 통한 공평한 사회 만들기도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추구해 보자. 취약계층을 대상으로한 복지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내 빈부 격차 해소하고, 자생적 경제활동 유도를 위한 지역상인 지원, 지역상인 역량 강화도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과제의 하나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