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전국적으로 거세지고 있는 ‘미투 운동’에 대통령까지 나서며 이번 사태에 대해 후폭풍이 거세질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미투 운동’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혀 사정기관들이 전 방위적으로 조사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 의도는 현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반증이다.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자 그동안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뿌리 깊게 자리 잡은 강자인 남성과 약자인 여성 관계에서 암암리에 발생한 힘과 지위로 짓밟는 행위가 적폐로 단정 지어졌다.
어떤 형태이던 간에 가해자 신분과 지위를 불문하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는 대통령 의지는 그동안 말 못할 상처를 가슴에 새기고 살아온 피해 여성들은 ‘한풀이’로 받아들일 게다.
사회 구조상 강자가 약자 위에 군림하는 것은 어쩌면 현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강자만이 생존하는 ‘정글의 법칙’이 아닐까 하며 받아들인 이후 대다수 피해 여성들은 속병을 앓아야 했다.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정권의 정통성 확립을 위해서라도 ‘미투 운동’에 대해 강력한 청산 드라이브를 걸 태세를 보여주고 있다. 강력한 청산 의지 표명은 성평등과 여성 인권에 대한 대통령의 해결 의지를 믿는 국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했다는 의미로 풀이되고 있다.
수십여 년 간 내려온 가부장적이고 남성 위주의 사회 폐단쯤으로 치부하기엔 ‘미투 운동’이 사회적 편견과 관행을 깨는 시금석으로 자리 잡게 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한 나라의 대통령까지 나섰다는 의미는 그 파장에 얼마만큼 멀리 날아갈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투 운동’의 범위는 단순히 성폭력과 성추행 문제 해결 정도는 아닐 듯싶다.
촛불혁명까지 언급한 것을 놓고 볼 때 하루 빨리 관계기관과 사회 각 분야에서 발본색원한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게다.
범정부적인 차원의 수단을 총동원하라는 대통령 지시사항은 관계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곧바로 우리사회에서 위선의 탈을 쓴 민낯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관행이라는 미명 하에 저질러온 그네들의 책임은 무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피해자들의 아픔을 치유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겠지만 차제에 아픔을 보듬고 치유하는 문제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부분이다.
빠른 시일 내에 사회 각 분야에서 ‘미투 운동’이 들불처럼 불거져 그네들의 민낯을 낱낱이 드러낸 다음 이 운동을 고발하고 알린 이들을 보듬는 정책도 섬세하게 챙겨야 할 것이다.
그 다음 순서는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문화와 의식을 개혁시킨 뒤 젠더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내 미래로 나아가는 좋은 결과물로 보여줘야 할 듯싶다.
강자와 약자의 대결구도로 풀어나갈 문제가 아니라 향후 남성과 여성의 성(性) 인지에 대한 국민 의식구조까지 뒤바꾸는 전방위적 개혁이 뒤따라야 한다는 의미다.
국민들은 이미 성(性)과 관련된 각종 사건사고를 수없이 들여다보며 이번 사태가 어떤 방식으로 흘러갈지 예단이 가능하다.
대통령까지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 사태해결을 위한 중지를 모을 경우  ‘미투 운동’이 미래지향적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