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 공무원 공금횡령 혐의로 경찰 수사 중

(공주=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민선 6기 ‘정도시정’을 시정 지침으로 정한 공주시가 한 6급 공무원의 공금횡령 혐의가 터져 나와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공주경찰은 공주시청 6급 공무원 A 씨가 공금을 횡령했다는 첩보를 인지하고 수 개월간 내사를 벌여 왔다.

공주경찰과 시 관계자들에 따르면 공주시청 사업소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A씨가 서류를 조작해 공금을 횡령한 혐의로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공무원 A 씨는 경찰의 수사가 시작되자, 지난 1월께 공주시에 건강상의 이유로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하지만 명예퇴직 신청을 받은 시 관련 부서는 심사 과정에서 공주경찰서로부터 “A씨에 대해 수사 중”이라는 통보를 받고, 퇴직신청을 보류한 상태다.

특히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공주시청 공무원들은 삼삼오오 모여 온갖 추측성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상황으로 할말은 없다”고 말했다.

시청 관계자는 “A 씨에 대해 명예퇴직 심사 확인 과정에서 경찰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 돼 현재 보류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시민 K모(54·신관동)씨는 “공주시 행정의 신뢰도 추락과 시민들의 비난에 대해 시 공직자들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시청 새내기 한 신입 공무원은 “소수의 물질에 눈이먼 공무원 때문에 성실한 공무원들까지……. 가슴이 아프네요”라며 씁쓸해 했다.

한편 공주호를 이끌고 있는 오시덕 공주시장은 취임 이후 줄곧, 공직자들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부패방지·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추진 △청렴마일리지제도 운영 △공직비리익명신고시스템 운영 △범시민 청렴 실천다짐 캠페인 전개 △전직원 청렴특강 및 청렴서약서 작성 △관련 단체와의 부패방지 업무협약 등 다양한 청렴 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공주시는 공금횡령 사건이 터져 나오자 큰 당혹감을 느끼면서 불통이 어디로 튀어 오를지 수사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일로 인해 공주시의 신뢰도에 큰 먹칠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