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전용 차량 안전벨트 대여
모유수유·건강관리교실 운영

(옥천=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옥천군이 아이 낳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임신에서 출산까지 다양하고 든든한 모자보건 지원 사업을 펼치며 저출산 극복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우선 임산부의 건강한 신체 유지와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올해부터 도내 최초로 임신부 전용 차량 안전벨트 대여사업, 임산부 구강관리, 산전·후 우울척도 검사, 아기 용품 만들기 등 임산부건강관리 교실과 모유수유교실로 등록 임산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임신부와 태아의 기초 영양소인 엽산제와 철분제를 분만 시까지 제공하며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

기준중위소득 130% 이하의 가구 등에 대해서는 체외수정(신선배아)시술 시 1회당 50만원씩 최대 4회까지 지원하고, 기준중위소득 180%의 5대 고위험 임신질환 임신부에게는 적정 기준에 따라 300만원 한도 내에서 의료비를 지원한다.

또한 군은 양육지원금과 출산 축하금 등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경제적 지원책도 내놓으며 군민 체감도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출산축하금은 출산 전 부 또는 모가 1년 이상 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로 거주한 경우 10만원 상당의 지역상품권과 첫째아 50만원, 둘째아 80만원, 셋째아 이상부터는 500만원의 현금을 지원한다.

군은 모든 신생아에 대해 갑상선기능저하증 등 6개 항목검사비,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가정 내 산모와 신생아에게 소득 수준에 따라 건강관리 도우미 서비스,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 가정 셋째 이상 자녀 중 3개월 이내 영아 등이 수술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월 2만원 정도의 신생아 건강보험료등을 지원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