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확정 없이 ‘유치성공’ 발표… 선거 앞둔 업적 부풀리기”
군 “일반 공모사업과 달라… 정부에 계획서 제출 후 허가받아”

(음성=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속보=음성LNG발전소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음성군이 LNG발전소 유치와 관련 그 어떠한 역할을 하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동서발전㈜과 건립추진위원회의 말만 믿고 인용하면서 지역민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7일자 2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 문제는 지역의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음성읍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지역정계도 음성LNG발전소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7일 이광진 충북도의원은 음성군수 출마를 선언한 기자회견에서 음성LNG발전소 건립 문제를 지역 최대화두로 꼽았다.

이 의원은 음성 최대의 현안은 무엇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래도 최근 동양일보에서 속보로 쓰고 있는 음성LNG발전소가 아닌가 싶다”며 “이 문제와 함께 지역별로 나타나고 있는 현안문제를 풀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음성읍 주민 A(52) 씨는 “발전소하면 국가전력수급계획안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아니냐”며 “계획안에 포함되지도 않은 문제를 된 것처럼 발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 B(48) 씨는 “현재 음성LNG발전소와 관련해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 아니냐”며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의 말만 믿고 군이 유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것은 선거를 앞두고 업적 부풀리기로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음성 LNG발전소는 음성군과 충북도의 투자유치 개념으로 진행됐다.

음성군 관계자들은 정부가 탈원전, 신재생에너지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신규 LNG발전소 건립이 막히면서 동서발전을 출구전략으로 선택한 것으로 파악된다.

군은 지난 6일 본보 보도에 대한 음성군의 입장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군은 “발전소 건설사업은 일반 공모사업과 달리 지방자치단체가 유치신청 절차를 밟는 것이 아닌 정부가 작성한 전력수급계획을 근간으로 발전소 건설사업자가 정부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고 허가를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군이 주장하는 8차 전력수급계획안에는 ‘음성’이라는 단어조차 포함돼 있지 않다.

이와 관련, 충북도와 음성군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소에서 LNG발전소로 전환하는 6기중에 당진에코파워가 그것”이라며 “당진에코는 SK가스, 동서발전, 산업은행 등이 합작한 회사로 SK가스는 울산, 동서발전은 음성에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 문제도 어느 것도 확정되지 않았다. 한국동서발전의 일방적인 주장에 지나지 않는다.

합작회사가 각기 다르고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각자 가지고 있는 지분을 매입하고 매각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그 어떤 행위도 진행되고 있지 않다.

발전사업허가 변경 및 관련한 정부 승인이 완료돼야 가능한 얘기다.

지금은 전력수급계획안에 포함된 당진에코파워 뿐인데 각각의 지역에서는 확정된 것처럼 부풀려지고 있다.

음성LNG발전소 건립반대추진위원회는 “아직 허공에 떠있는 기체와도 같은 내용을 가지고 확정된 것처럼 주민들에게 나눠줄 돈이 얼마냐고 떠들어 댄 사람들이 무서워진다”며 “우리 반대추진위는 절대로 평곡리에 발전소 건립을 수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