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신모 “사실상 공무원 참석 독려…현직 기득권 선거 우위 의도”
충북교육사회단체협 “직권남용·선거법 위반 사안…행사 취소해야”
김병우 측 네거티브 선거전 전개 가능성 우려…대응방안 등 논의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재선 도전이 유력한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출판기념회를 놓고 경쟁 진영의 공세가 본격화되고 있다.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을 한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은 8일 “김 교육감은 자신의 출판기념회 참석 압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황 예비후보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교육감이 페이스북과 초청장을 통해 출판기념회를 알리면서 ‘선거법상 공무원 등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는 문구를 넣어 사실상 공무원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본의가 어떠하든 자신의 인사권 내에 있는 교직원들에게 책을 구입하도록 해 선거자금으로 활용하려 한다는 의도로 보일 수도 있다”며 “현직 기득권을 가지고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하는 일체의 의혹을 받을 수 있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예비후보는 지난 6일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김 교육감 측은 “공무원 등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적인 사실을 적시한 것일 뿐이며 평일에 행사를 여는 것이 오히려 참석자들에게 폐를 끼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황 전 총장 본인도 출판기념회를 열어놓고 시비를 거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 측은 네거티브 선거전이 전개될 가능성에 주목,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도 이날 “또 고발해야 하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김 교육감이 출판기념회를 일요일에 한다는 것은 직원들을 동원하기 위한 계획이라는 의심을 받기 충분하다”며 “이는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공무원을 자신의 선거에 동원하기 위한 것으로선거법 위반 역시 검토할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위법 여부를 고려해야 하지만 그보다 교육청 직원을 동원하려는 의도에 대한 도덕적·양심적 문제도 심각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김 교육감에게 출판기념회 중단을 촉구하면서 “만일 진행한다면 직권남용과 선거법 위반 사항을 확인한 뒤 불법 사항을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교육감의 출판기념회를 둘러싼 이 같은 공세는 현직 프리미엄을 누리려는 교육감 선거의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다는 게 지역 교육계의 설명이다.

충북교육감 선거가 재선을 노리는 김 교육감에 심의보 전 충청대 교수와 황 전 청주대 총장 두 예비후보가 맞서는 ‘3파전’ 양상으로 압축되고 있다.

심 전 교수와 황 전 총장은 지난달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선거채비에 들어갔다. 반면 김 교육감은 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되는 오는 5월 24일 직전까지 현직 프리미엄을 충분히 누린 뒤 공식적인 선거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옛 청원군 강내면 출신에 초·중·고·대학까지 동문인 심·황 두 예비후보의 후보 단일화 가능성이 거론된다. 지난 선거 때 여러 후보가 난립하면서 진보 단일 후보였던 김병우 교육감에게 패배한 기억도 단일화 가능성을 높이는 한 이유로 꼽힌다. 두 예비후보 역시 단일화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시기나 방법 등에선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