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원안 가결…청주 첫 4인 선거구 논란 ‘끝’

▲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당원들이 13일 충북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 의결을 앞둔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4인 선거구 유지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청주시의회 첫 4인 선거구 도입을 놓고 막판까지 잡음이 발생했던 충북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작업이 13일 마무리됐다.

충북도의회는 이날 6·13 지방선거 선거구획정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도가 제출한 ‘충청북도 시·군의회 의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의결했다.

도의회는 충북도 도·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청주 ‘자선거구’(오송·옥산·운천신봉·봉명2·송정·강서2) 시의원 4명을 뽑는 4인 선거구로 정한 획정안을 2인 선거구로 분할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났다.

이날 오전 조례안 사전 심의를 위해 소집된 행정문화위원회 회의실 앞에서는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충북도당 당원 20여명이 4인 선거구 유지를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4인 선거구는 주요 정당 공천자로 집중되는 시·군의원 선거구의 당선인 분포를 소수 정당으로 넓히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등 주요 정당이 4인 선거구 신설에 반대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청주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박정희(옥산면, 오창읍)의원과 옛 청원군의원 출신 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청주 오송·옥산 주민대표들과 12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송읍, 옥산면 농촌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청주 자선거구‘ 4인 확정안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문위에서 주요 정당 소속 의원 가운데 “청주 자선거구는 지나치게 광범위해 여론 수렴 등 의정활동에 한계가 있다”며 분할을 요구하는 의견도 나왔다.

그러나 행문위는 회의 30여 분 만에 조례 개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해 본회의로 넘겼고, 이날 오후 2시 열린 본회의에서도 이견 없이 통과했다.

최광옥(청주4) 행문위원장은 이날 본회의 제안 설명에서 “제출된 개정 조례안을 심사했으나 특별한 반대 의견이 없어 원안대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개정에 따라 6.13지방선거에서 도내 시·군은 2016년 지방선거 때보다 1명 늘어난 132명의 기초의원을 선출하게 됐다.

청주시의회 의원은 기존 38명에서 39명으로 증원되고 옛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에 따라 청주지역 선거구도 조정됐다.

청주시의원 수는 상당구 8명, 서원구 9명, 흥덕구 10명, 청원구 8명이다. 지역구 청주시의원 수는 현행 33명에서 35명으로 2명 늘지만 비례대표 의원 수는 5명에서 4명으로 줄었다.

청주에서 시의원 4명을 선출하는 선거구가 생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도내에서 4인 선거구는 충주 ‘사 선거구’(교현·안림동, 교현2동, 연수동)가 유일했다.

앞서 획정위는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청주 외 10개 시·군의 기초의원 선거구와 시·군의원 정수는 현행대로 유지하되 청주지역 4개구의 시의원 선거구와 시의원 수를 일부 조정하는 선거구획정안을 마련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