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원 건립 추진
규모·부지·예산 검토 필요
내달 최종보고회 열어 확정

(단양=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1000만 관광 시대를 연 단양군이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공의료원 건립을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최근 단양군의료원 건립 타당성 조사 중간보고회를 열고 적정 규모의 공공 응급의료기관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중간보고회에서 “연간 1000만명이 방문하는 관광도시인데도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의료기관이 없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2월 단양군 적성면 중앙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금오공대 오리엔테이션 버스 전복사고 당시에도 단양에 응급의료기관이 없어 원주와 제천에 있는 병원으로 환자들을 이송해야 했다.

보건산업진흥원 용역팀은 “기본적인 의료기관과 의사 부족으로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단양의 환자 비율이 2009년 조사 이후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양은 충북에서 유일하게 응급의료기관이 없다. 유일한 응급의료기관이자 종합병원이었던 단양 서울병원이 경영상의 이유로 4년째 휴업 중이다.

군은 임시방편으로 단양 군립노인요양병원에 의료 인력과 장비를 갖춰 24시간 응급의료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여기에 1개 보건소와 6개 의원을 제외하면 전문 분야 의료기관은 신경외과와 정형외과가 각 1곳뿐이어서 여성이나 청소년에 대한 의료서비스 제공이 미흡한 실정이다.

보건산업진흥원 용역팀은 “단양의 노령화 지수가 전국 평균보다 2.9배 높은 초고령화 지역인 상황인 점을 고려할 때 공공의료서비스를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군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역주민 요구도 조사와 설립 운영계획, 사업비 산출, 최종적인 설립 타당성 검토 등을 검토한 뒤 내달 공공의료원 건립 계획을 결정키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