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근 취재부 차장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중도·보수성향으로 분류되는 충북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들이 단일화를 공식 선언했다.
충북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인 심의보 전 충청대 교수와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은 13일 단일화 합의서에 서명했다. 진보 진영 김병우 현 교육감의 교육정책에 반기를 들고 출사표를 던진 이들 예비후보는 이른바 중도·보수 성향 후보로 꼽힌다.
단일화 합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선행 학습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진보 진영 단일 후보로 나선 김병우 현 교육감이 3명의 중도·보수 성향 후보들을 누르고 당선됐다. 김 교육감의 득표율이 44.5%, 나머지 후보들의 득표율 합계가 55.5%인 점으로 미뤄 중도·보수 단일화가 이뤄졌다면 결과가 달랐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따라서 이번 단일화 합의는 어부지리(?) 격으로 김 교육감에게 다시 승리를 헌납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 때문으로 비춰진다.
그런데 4년 지방선거와는 상황이 달라졌다. 2014년 교육감선거는 당시 이기용 교육감이 출마하지 않으면서 사실상 ‘무주공산’이었다. 중도·보수표의 분산을 우려하면서도 후보들이 완주를 택한 것은 저마다 승리를 자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구도는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김 교육감의 ‘독주’가 예상되고 있다. 이름이 자주 오르내릴수록 인지도도 올라가기 마련인데 심·황 두 예비후보는 이름을 알릴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어 이번 단일화 합의가 현직 교육감에 대항하기 위한 하나의 홍보 수단이 될 수 있다는 평도 나온다.
다만 단일화 과정이 ‘승리’ 만을 위한 이합집산이 돼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있다. 여론조사 등 ‘인기투표’로 끝나지 않기 위해선 예비후보 간 구체적인 정책·비전 비교가 전제돼야 한다. 특히 ‘진보 성향의 현직 교육감 견제’라는 단순한 ‘진영 논리’에 매몰된다면 충북교육의 참 일꾼을 뽑는다는 취지에도 맞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두 예비후보가 “교육에서 진영 논리를 청산해야 한다”면서 ‘보수’ 후보 단일화가 아니라고 한 점은 의미가 있다. 충북교육의 미래를 위해 ‘통 큰 합의’를 이뤄낸 두 예비후보가 앞으로 아름다운 승복을 일궈낼 수 있을지 도민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