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단체 “우건도 예비후보 사퇴하라”…진상조사 촉구
신용한, 선거 출마자 미투 매니페스토 서약 동참 제안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지사 예비후보가 15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투 룰’ 제정 등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충북여성연대가 15일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우건도 미투 피해자 사과 및 조사위원회 구성, 예비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6.13지방선거가 3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미투’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우건도 더불어민주당 충주시장 예비후보가 과거 성추행 했다는 ‘미투(Me Too)’ 폭로로 진실공방이 가열되고 있는 가운데 15일 충북 여성단체가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예비후보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여성연대는 이날 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자를 면담 조사한 결과 2차 피해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진실 규명을 위해 자신의 신분을 밝히는 등 피해자 진술에는 신뢰할 만한 상당한 진정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 예비후보는 피해자의 적은 기억의 착오를 이유로 사실관계를 부인하며 정치공작을 주장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공직선거 후보에서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연대는 “민주당은 경찰조사 뒤에 숨지 말고 당 스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공당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라”며 “각 정당은 공직 후보자의 성 비리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충북도에도 피해자 보호와 전담변호사 선임을 통한 대응 등 후속조치를 요구했다.

지난달 23일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에 우 예비후보가 과거 충북도청에 근무할 당시 인사권을 가진 직위를 이용해 하위직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글이 올라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후 피해자는 자신이 충북도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라며 추가 폭로를 했고, 우 예비후보는 “정치적 음모”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경찰의 수사와 당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 충북도당은 당 차원의 성추행 의혹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위원회 구성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서로가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고 우 예비후보가 경찰에 무고로 수사를 의뢰했기 때문에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것 이외에 도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도당은 진상조사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미투 매니페스토 서약 동참’ 제안도 나왔다.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지사 예비후보는 이날 충북도청 프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미투 운동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법과 제도의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며 “미투 운동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미투 룰’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표적 ‘미투 롤’로 △피해자 신변 적극보호 및 추가피해 안전장치 마련 △피해자 실명으로 진실만 밝히도록 하는 문화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 전까지 비방·비난 금지 및 자정 노력 △성폭력 범죄 확인 시 공무원 ‘원스트라이크 아웃’룰 적용 규정마련 등을 꼽았다.

충북의 모든 공직선거 출마자들이 미투 운동 매니페스토 서약에 동참 할 것도 제안했다.

이어 도청 내 성폭력 상담·보호시설 운영 업무 최대한 확대 개편 △도청 내 성차별·부당 대우 발견 시 1주일 이내 진사조사와 각종 처분 결정 완료 등을 공약했다.

신 예비후보는 “전략적 침묵과 소극적 대응으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기성 정치권은 각성해야 한다”며 “미투 피해자 지원방안 검토만을 지시한 이시종 충북지사도 그동안 숨죽이며 괴로워했을 피해자의 고통을 생각한다면 최소한의 유감표명이라도 먼저하는 것이 순서였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