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진천군 차단 방역 비상…정밀검사 실시

(동양일보 지영수.한종수 기자) 속보= 충북 음성군 소이면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지난 13일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인됐다.▶15일자 3면

15일 충북도 AI 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해당 오리농장에서 검출된 바이러스를 정밀 검사한 결과 H5N6형 고병원성 AI로 최종 확인됐다.

방역당국은 AI 바이러스가 검출되자 전날 해당 농장 오리 9640마리와 3㎞ 반경 내에 있는 농장의 메추리 3만2000마리를 예방적 살처분했다.

또 역학 관련 시설 18곳에 대해 이동제한 조처 후 긴급검사를 한 결과 현재 가금류 사육이 이뤄지고 있는 12곳의 임상 및 간이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

10㎞ 방역대 내에 있는 가금 농장 25곳도 일제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첫 감염 농장의 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음성 판정이 나온 역학 관련 시설에 대해서는 최대 잠복 기간인 21일 동안 예찰 및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충북 내 오리농가 68곳에 대해서도 정밀검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음성군 내에서 사육되는 전체 가금류는 7일간 제한적 이동중지 조처가 내려졌다. 10km 방역대에 속하는 가금 농장은 개별통제가 강화된다.

산란계·종오리·육용오리 등 모든 농장의 방역 강화를 위해 19곳의 통제초소와 1곳의 거점소독소가 확대 운영된다.

음성군과 인접한 진천군은 비상이 걸렸다.

진천군은 음성과 함께 대표적인 오리 사육지역으로 두 지역의 사육 마릿수는 충북 전체의 80%에 달한다.

진천군은 AI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고강도 방역대책에 나섰다.

군은 기존에 설치된 3곳 거점소독시설과 별도로 음성군 경계지역을 포함, 5곳에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해 차량 출입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전체 오리 사육농장을 대상으로 한 AI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AI감염이 확인될 경우 당일 살처분이 가능하도록 인력 확보에 나섰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기간 운영하며 AI 바이러스유입을 차단하는데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군 인접지역에서 AI 의심축이 발생한 만큼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차단 방역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 방역대책본부 관계자는 “다음 주까지를 AI 추가 발생 여부의 고비로 보고 지역별, 농장별 차단대책에 주력할 방침”이라며 “가금 농가에서는 농가 간 모임을 금하고, 방역수칙과 출입차량·사람 통제를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