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성희롱 발언… 대변인실이 부채질

(세종=동양일보 신서희 기자)'행정수도', '명품도시'란 캐치프레이즈가 무색할 정도로 요즘 세종시 체면이 구겨지고 있다.
십수 년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온 세종시 행정수도와 관련 헌법 명문화가 아닌 법률에 위임한다는 내용의 개헌안 초안이 나와 위기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정략적으로 이용만 당하는 세종시라는 꼬리표가 붙게 생겼다는 게 지역민들의 여론이다.
여기에 지방선거를 3개월여 남겨놓고 이춘희 세종시장이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성희롱 발언, 종교모독 등 2년전에는 조용했던 말 한마디가 지방선거를 앞둔 현재 파장이 일파만파다.
특히 이춘희 시장이 구설에 오르고 있는 것과 관련, '이춘희 시장의 입'이라고 할 수 있는 대변인실의 역할론까지 지적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략적 이용 당하는 세종시 꼬리표 붙을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 산하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는 개헌안에 ‘행정’의 문구가 빠진 ‘수도 법률위임’이라는 조항을 넣은 초안을 확정, 지난 13일 문재인대통령에게 정식 보고했다.
행정수도 명문화가 배제된 초안이 최종안으로 확정될 경우 세종시는 정권과 특정세력에 따라 정략적으로 악용되는 쳇바퀴속에 머물게 된다.
2004년 헌재 행정수도 위헌 결정, 특별법 제정 논란, 세종시 수정안 파동 등이 남긴 생체기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춘희 세종시장은 15일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에 시민대책위를 비롯한 충청권과 공조해 노력해왔지만 아쉽게 됐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정부 개헌안 초안에 수도 규정을 법률에 위임하는 것은 행정수도를 추진하기 위해 위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개헌안과 별도로 국회 차원에서도 행정수도와 관련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지역민들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구설수 파장 일파만파
이춘희 세종시장이 해명(解明) 때문에 '해명(海鳴)'같은 기사가 쏟아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8일 이춘희 세종시장에 대한 '미투 논란'이 제기됐다. 세종시 수탁기관인 종촌복지센터 A센터장이 2015년 7월 센터 개관을 앞둔 격려 방문 자리에서 이춘희 시장으로 부터 “센터장이 얼굴은 이쁜데 언제까지 스님들 도포자락에 숨어서 스님들 손잡고 다닐거냐”는 말을 듣고 수치심을 느꼈었다며 미투대열에 가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A씨가 최근까지 이춘희 시장 대항마로 알려진 ‘이충재 전 청장’ 선거 지지모임에서 활동한 전력을 놓고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수면아래로 가라앉을 법 했다. 그러나 대변인실에서 이날 ‘날짜가 맞지않는다’, ‘2015년7월10일로 추정되나 동석자들 중 그런 발언을 기억하는 사람이 없다’ 는 등의 해명자료를 내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는 게 일부 공무원들 사이에서 돌고 있다.
언론의 바다에서 들려오는 미투논란의 천둥소리라는 '해명(海鳴)' 을 동반한 기사가 쏟아지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공무원 A씨는 "어떤 일에 대해 논평, 해명, 반박 등 시의적절한 자료를 내야 하는 게 맞지만 이번일과 관련해서는 시의적절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미투논란과 관련 이미 인정해 버린 듯이 자소하는 것은 너무 섣부르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성희롱 발언 피해 당사자인 전 종촌종합복지센터 A센터장은 15일 오전 10시부터 세종시청 잔디광장에서 '이춘희 시장 성희롱 발언 사과 촉구'를 위한 1인시를 벌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