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추문과 불명예 퇴진에도 안 전 지사 시절 임명된 측근 인사들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과 관련 논란이 일고 있다. 정책적으로 보좌할 대상이 사라진 데다 권한대행 체제에서 역할이 대폭 축소되면서 일부 인사는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여론 또한 적지 않다.

남궁영 충남지사 권한대행이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들의 사퇴 여부에 대해 “현재까지는 없다”고 했지만 충남도청과 공무원노조 홈페이지 등에는 비판 여론이 거세다. 일부 해당 인사는 거취를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 김용필 도의원은 “지금의 혼란을 초래한 당사자인 안 전 지사가 임명한 ‘측근 인사’들은 지금이 용퇴할 때라는 여론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이들을 향해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고 주장했다.

그는 18일 동양일보와의 통화에서 “충남연구원장과 몇몇 출자·출연기관장은 안 전 지사와 정치적 고락을 같이했다”며 “근거리에서 정치적 행보를 함께하고도 아직까지 그 직을 수행하는 것은 도정 운영에서 갈등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가운데 몇 사람은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다”며 “구차하게 보일 뿐 아니라 도덕적, 정치적으로도 용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남궁영 권한대행에게도 “안 전 지사 사퇴 후, 지금은 모든 공직자들이 도민에게 예의를 다해야 할 때”라며 “합법 권한을 행사해 인적 청산을 포함한 도정 안정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사퇴 압박을 받는 기관장은 강현수 충남연구원장, 최진하 충남보건환경연구원장, 허재영 충남도립대 총장을 비롯해 5~6여 명이다. 이들은 안 전 지사의 정책특별보좌관 출신이거나 선거 캠프 등 외곽에서 조력자 역할을 해왔다. 때문에 전문성보다는 측근이나 선거 공신을 기용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