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토양 알맞아 맛·향 ‘최고’
자동세척기 등 제품 고급화

홍성군에서는 요즘 냉이 수확 한창이 한창이다.

(홍성=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은 봄철 영양만점으로 춘곤증을 해결하는 냉이 수확에 한창이다.

군에 따르면 홍성 냉이는 전국 80%를 차지할 만큼 다 수확되는 봄나물로 단백징 함량이 많고 비타민A와 비타민C, 칼슘이 풍부한 작목이다. 특히, 봄 냉이는 2월부터 4월초까지 수확이 가능해 겨울철 소득이 없는 각 농가에 큰 도움이 되는 효자 작목이기도 하다.

군은 냉이를 농경지에 처음 재배해 고소득 작목으로 성장시켰으며 기후도 맞아 냉이 생육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재 군내 냉이 재배 농가는 150여 농가이며 재배면적 50㏊를 형성하고 있으며 국내 유통되는 냉이의 80% 이상을 출하·유통하고 있다.

또한 홍성은 양질의 퇴비를 이용해 친환경 냉이 산지로 자리 잡았으며 겨울철 서해안에서 불어오는 해풍을 맞고 자란 냉이의 맛과 향이 독특하고 뛰어난데다 병해충이 없어 무농약 재배가 가능하다.

또, 농업기술센터는 자동 냉이세척기를 개발해 각 농가에 지원해 줌으로써 냉이의 대량생산이 가능해 각종 대형마트, 학교급식, 개인 등에 납품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 농산물 냉이를 겨울철 틈새작목으로 육성하여 전국 80%를 차지 할 만큼 수확량이 많고 영양가가 높아 고품질 냉이가 상품화될 수 있도록 농가 지도와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