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기 편집국 부장(천안지역담당)

(천안=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6.13 지방선거가 3개월 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충남지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초의원 정수 조정안을 획정하지 못했다. 지역별, 정당별로 희비가 엇갈리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일부 시군은 지역적 특성과 표 등가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갑론을박하는 모양새다.

충남도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총 정수가 169명에서 2명이 늘어난 171명으로 조정안을 마련했다. 인구 비례와 읍·면·동수 비율 6대 4에 기반으로 한 의원 정수 조정안은 천안 3명, 공주·아산·당진·홍성(비례대표) 의원정수를 각각 1명씩 늘리고, 금산·청양·태안군은 1명씩, 서천군은 2명이 줄어드는 것이 주요 골자다.

하지만 충남도의회는 지난 14일 논쟁 끝에 획정안을 부결시켰다. 전국 15개 시·군 가운데 선거 조정안을 획정하지 못한 지역은 충남이 유일하다.

의원수가 줄어드는 4개 의회는“지역성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불공정한 조정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당초 2명에서 3명으로 늘어난 천안시의회도 표 등가성 결여 등을 이유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정의당 등 소수정당들도 “이번 선거구 조정안은 소수정당의 의회진출을 막고, 거대정당(민주당, 한국당)들의 이해관계가 반영된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부결된 획정 안건은 결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넘어져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 후보자는 물론이고 유권자들의 혼란이 가중된다. 소수정당과 농촌지역 의회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야 하지만, 조속히 선거구 획정을 매듭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