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해양수산부에 9개 역점 사업 추진 요청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해양수산부가 2018년 말까지 확정 예정인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당진시는 당진항 관련 9개 역점 사업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은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항만건설 촉진법 3조에 의거 수립하는 사안으로 해수부는 1996년 지정된 부산항 신항을 시작으로 광영, 평택·당진, 울산, 새만금 등 10개 지역에 신항만을 지정 항만시설 확충에 힘써 온 사업이다.

이에 당진시는 해수부에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 수립 시 반영을 요청한 당진항 관련 사업은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조성, 항계 내 국유지 구간 공용물양장 개발, 석문신항만 개발 및 기반시설 조성, 준설토 투기장 조성 모래부두 개발, 항만 항계선 확정변경,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신평~내항 서부두간 연결도로) 건설, 당진 신평 친수시설 조성, 서부두 근로자복지관 재건축 등 9개 사업이다.

시는 해수부에 해당 사업들을 건의하면서 당진항 항만개발 축을 따라 당진서북지역의 산업과 도시가 발달하는 등 항만이 단순 물류기능을 넘어 당진경제 활성화의 기초가 된다는 점과 평택·당진항 개발이 일부 지역 위주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조화롭고 균등하게 발전될 필요성이 있다는 장점을 강조하면서 건의 사업 중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의지를 전달했다. 또한 당진항 물동량이 2006년 9선석 570만t에서 2017년 34선석 6790만t으로 12배가 성장하는 등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철재부두 등 7선석 일부만 반영되어 아쉬움도 피력했다.

석문지구 신항만 건설은 2000년부터 지속적으로 시가 해수부에 개발을 건의해온 사업으로 2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 되었다가 2007년 2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삭제되어 개발이 불투명 했으나 최근에 석문 국가산업단지에 5LNG기지 건설이 추진되면서 이 사업과 연계해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임을 밝혔다.

한편 항만수산 관계자는“지금까지 평택.당진항 개발에 당진항이 소외되었던 부분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사안”이라며 “균등한 항만개발을 위해 이번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시가 제안한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