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감소’ 적극대비… 지원 프로그램
문화시설 관람료 할인·교통비 지원 등 신규 시책 ‘관심’

(옥천=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옥천군이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출산에서 양육까지 통합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 눈길을 모으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출산축하금 인상, 전입장려금 확대·인상 등을 포함해 다양한 출산 및 전입 장려 시책을 담은 ‘옥천군 인구증가 지원 사업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최근 공포했다.

개정된 조례에 따르면 현재 첫째아이 50만원, 둘째 80만원인 ‘출산축하금’을 올해 7월부터 200만원과 300만원으로 4배가량 올렸다.

한 번에 주던 지급 방식도 첫째는 10개월, 둘째는 15개월로 나눠 양육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했다. 셋째아이 이상은 기존 500만원을 유지하되, 지급기간을 10개월에서 20개월로 늘린다.

전입 장려를 위한 시책들도 7월부터 새롭게 생겨나거나 지원금이 늘고 대상이 확대된다.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하는 ‘전입장려금’ 의 경우 2명 이상 세대전입은 기존 2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오르고, 직업군인과 학생에게만 지원하던 개인 전입은 일반사병과 귀화에 따른 국적취득자까지 확대,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된다.

전입 학생들에게 1년이 지날 때마다 매년 10만원씩, 최대 3년간 지급하는 추가 장려금은 종전대로 유지한다.

신규시책으로는 19세 이상 전입자에게 1년간 지역 문화시설 이용료 50%할인, 전입세대에는 쓰레기봉투 20리터짜리 50매와 10만원권 교통카드를 지원해 다양한 여가선용과 생활편의를 도모해 나간다.

단, 전입장려금과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등의 지원 요건은 타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다 전입 후 6개월 이상 거주한 자(세대)로 한정하고 단기 또는 위장 전출입자의 악용과 예산 낭비를 없앨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