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 천수만의 해수 부영양화 수준이 주의 단계까지 치솟는 등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처음으로 천수만 내측 30개 정점의 해수 수질과 퇴적물을 조사한 결과, 해수 수질이 '나쁨(4등급)∼매우 나쁨(5등급)' 수준(전체 5단계)으로 나타났다.
천수만은 보령·서산·홍성·태안지역의 해안선(151㎞)에 접해있는 만으로, 규모는 250㎢에 달한다. 1987년 대규모 간척지 조성으로 해수의 유동량과 유속이 줄어든 데다, 갯벌이 사라지면서 부영양화된 민물이 만 내로 흘러들어 수질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천수만 해역의 해양퇴적물로 인한 부영양화 오염지수는 3∼7점으로 조사됐다. 6점 이상이면 퇴적물에 대한 정화·복원 작업이 필요한 단계이다. 특히 간월호와 부남호 방류수의 영향을 받는 내측의 부영양화 지수가 5∼7점으로 높았다.
천수만 해역의 평상시 화학적 산소요구량(COD)은 3∼5㎎/ℓ로 매우 좋음(1등급)∼보통(3등급)(전체 6단계)을 유지했지만, 담수호 방류 시 6∼14㎎/ℓ로 약간 나쁨(4등급)∼매우 나쁨(6등급)까지 떨어졌다. 또 간월호·부남호·홍성호·보령호 등 담수호 4곳의 24개 정점의 수질을 분석한 결과, 매우 나쁨(6등급) 수준으로 농업용수로도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서생물에 독성을 일으키는 중금속은 4개 담수호 모두 농도가 기준치 이하였다.
간월호와 부남호의 축산폐수 방류와 우천 시 침적토·퇴적물 유입으로 인해 천수만 내측 수질이 점차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도는 설명했다.
오염이 지속할 경우 대하, 농어, 도미, 숭어 등 양식어장을 운영하는 어민들은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지만 피해를 막을 마땅한 대책이 없어 속앓이만 하고 있다.
천수만은 다양한 어류의 서식지이자 수산자원 보호구역이지만, 30년 전 간척사업 이후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정밀 진단이 이뤄지지 않아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도는 전문가와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천수만 해양환경 살리기 협의체'를 꾸려 양식어장 환경개선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오염원 파악을 위해 유관기관과 교차 조사를 할 계획이다.
또 간월호에 해양 수질 자동측정망을 설치하고, 천수만 내측을 대상으로 해양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충남 서해안은 전 세계에서 지난 30여년 동안 가장 빨리 온난화가 진행된 지역 중 하나이며, 다양한 해양오염원으로부터의 노출 등으로 인해 부영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양생태계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의 전반적인 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연구와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된다. 천수만의 지속가능한 보존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자료 수집과 분석이 더욱 절실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