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기준 강화되면…충북 4.2일 마다 ‘나쁨’ 수준
여·야 충북지사 선거 출마자 잇따라 저감 대책 공약 발표

▲ 26일 충북 중남부(청주.진천.증평.보은.옥천.영동)지역에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증평지역 한 마을이 미세먼지로 뿌옇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봄철 대기질 악화의 주범인 미세먼지 관리에 지자체와 교육기관에 비상이 걸렸다.

26일 청주·진천·증평·보은·옥천·영동 등 충북 중남부지역에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가 발령되면서 충북도교육청과 충북도가 비상 대응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이날 각급 학교에 미세먼지로 인한 학생들의 건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조치를 취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교육청은 실외수업과 실외활동 자제, 창문 닫기 등 실내 공기질 관리, 식당 기계·기구 세척, 음식물 위생관리 등을 주문했다.

도에 따르면 미세먼지(PM-2.5) 환경기준이 선진국 수준으로 대폭 강화되면 도내 미세먼지 상황은 4.2일에 한 번씩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7일부터 시행되는 환경정책기본법시행령에 따르면 미세먼지(PM-2.5) ‘나쁨’ 기준이 51∼100㎍/㎥에서 36∼75㎍/㎥로, ‘매우 나쁨’이 101㎍/㎥ 이상에서 76㎍/㎥ 이상으로 변경된다.

지난해 충북지역 대기상황에 이런 기준을 적용하면 23일이었던 미세먼지 나쁨 일수가 87일로 늘어난다. 이는 4.2일마다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는 셈이다.

지난해 1일에 그쳤던 매우 나쁨은 6일로 늘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14일 발령됐던 미세먼지 주의보가 44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면 시·군에서 운영하는 생활폐기물 소각량과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의 연료사용량 감축을 권고하는 등 긴급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일 때는 도를 비롯해 시·군은 차량 2부제를 시행한다.

도는 미세먼지 상황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현재 도내 11곳에 설치된 대기측정소를 올해 18곳으로 늘리고, 내년에는 22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은 동쪽에 백두대간이 있어 유입된 대기의 오염물질이 정체되는 지형적인 특징이 있는 데다 대청댐, 미호천 등의 안개와 결합하면서 미세먼지 상황이 악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저녹스 버너 보급, 다량 대기오염물질 배출 업소 화석 연료 사용 감축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미세먼지 문제는 6.13지방선거 이슈로도 떠오르고 있다.

충북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서원) 의원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및 매연저감장치 부착,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정연료 교체 방안 강구, 민·관·산·학이 참여하는 공동특별대책위원회 등 특별기구 설치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오 의원은 이날 “지난해 초미세먼지 주의보 10번, 미세먼지 주의보 11번, 올해 1~3월 초미세먼지 주의보 13번, 미세먼지 주의보 5번 발령 등 대기환경이 갈수록 악화되고 치명적인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이 더 잦아지고 있다”며 이 같이 공약했다.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지사 예비후보는 “3월 들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기준치 초과 일수가 늘어나는 등 봄철 대기 질 악화가 도민 삶의 질과 환경권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강력한 저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기관 차량 전기·수소자동차 구매 의무화 등 저공해 자동차 공급 확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사업 지원, 지역난방공사 연료 조속 전환, 수도권과 충청권 7개 광역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미세먼지 저감 광역대책기구 상설화 추진 등을 공약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