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제공 의혹·미투가해자 논란·세월호 폄훼 글 악재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6,13 지방선거가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충청권 지방선거 구도가 흔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 고공행진 덕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순항할 것으로 예상되던 충청권 민주당이 곳곳에서 암초를 만났기 때문이다.

2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인물난을 겪는 반면 민주당은 공천 희망자가 넘쳐 행복한 고민을 하는 처지다. 4년 전 치러졌던 지방선거 때와 비교하면 완전히 역전된 분위기다.

하지만 잘나가던 민주당에 최근 잇달아 악재가 터져 나오면서 민심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여당이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던 충남지사 선거에서 안희정 전 지사의 비서 성폭행과 유력 후보였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전처와 이혼 사유 논란으로 예비후보를 사퇴하면서 판세를 예측하기 힘들어졌다.

민주당 후보는 양승조(천안병) 의원과 복기왕 전 아산시장간 2파전이다. 양 의원과 복 후보는 박 전 대변인의 지지층 끌어안기에 나서고 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이번 사태를 반전의 기회로 삼아 지방선거와 천안갑 재선거 판을 뒤흔들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의 유력한 음성군수 후보로 거론되던 최병윤 전 충북도의원이 금품제공 의혹에 휘말렸다. 최 전 의원이 최근 음성군 맹동면의 한 행사에 참석해 유권자 B씨에게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건넸다는 신고를 접수한 선관위가 지난 26일 조사에 착수했다.

선관위가 조사에 나서자 최 전 의원은 전격 불출마를 선언했다.

충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우건도 전 충주시장은 ‘미투운동’의 가해자로 지목됐다.

우 전 시장을 둘러싼 성추행 논란은 지난달 23일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우 예비후보가 과거 충북도청에 근무할 당시 인사권을 가진 직위를 이용해 하위직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김모씨의 글이 올라오면서 불거졌다.

우 예비후보는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에 대해 2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경찰에 명예훼손에 따른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된 미투 운동의 가해자로 지목됐다는 점에서 회복하기 어려운 치명상을 입게 됐다.

최근 민주당 보은군수 경선에 참여한 김상문 아이케이그룹 회장은 과거에 직원들과 공유하기 위해 작성한 글이 공개돼 논란을 일으켰다.

김 회장은 세월호 참사를 ‘여행 중 안전사고’라고 표현하고 김대중·노무현 정부를 좌파정권이라며 후유증이 심각하다고 표현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북지역 세월호 관련 단체들은 공천배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민주당 간판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들의 행태가 점입가경”이라며 “우건도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에 이어 김상문 예비후보의 오락가락 말 바꾸기는 후보의 정체성과 자질을 의심케 하는 황당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이날 성명을 내 “지난해 수해때 외유로 인해 도의원직 꼼수사퇴의혹이 있는 최병윤 전 도의원은 26일 금품선거의혹으로 조사를 받던 도중 불출마선언을 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집권여당으로서 일말의 양심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