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신모 “심의보 측 합의문 위배…단일화 혼란행위 중단해야”
심의보 “합의서 잉크도 마르지 않아…성실하게 합의안 준수”

▲ 충북도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황신모 예비후보가 27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의보 예비부호 측은 단일화 합의안을 성실히 이행하라”고 말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충북도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심의보·황신모 두 예비후보의 후보단일화를 둘러싸고 잡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황신모 전 청주대 총장은 27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심 예비후보가 단일화 추진 합의문에 서명하고도 이를 위배하고 있어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 전 총장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을 일방적으로 공표하거나 상대방에게 불필요한 전화를 걸어 합의사항과 전혀 다른 제안을 하면서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심 예비후보 측이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추대위) 구성원이 한쪽에 편향돼 있다’고 하는 등 추대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흔들어 대고 불신을 보이고 있다”며 “이런 일련의 행태는 단일화를 회피하고 다른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장은 이어 “심 예비후보측은 후보 단일화 합의안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단일화 추진에 혼란을 가져오는 일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추대위원을 공개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추대위가 공정하게 단일화를 추진하기 위해 비공개키로 한 것”이라며 “추대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공개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보안에 부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심 예비후보 측은 “(논의 과정을) 대외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서로에게 득이 되지 않는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다만 심 예비후보 측은 특별히 공식적인 의견 발표는 하지 않을 계획이다.

심 예비후보는 동양일보와 전화통화에서 “기자회견을 보며 그쪽 의견에 전혀 동조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단일화 합의서에 아직 잉크도 마르지 않은 상황”이라며 “단일화 파기나 특정 개인에 대한 비방, 험담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합의안을 성실히 준수하고, 합의대로 좋은교육감이 추대되길 바라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20일 “단일화 과정은 공명정대하고 투명해야 한다. 보수와 진보라는 ‘지형구도’를 배제해야 한다”며 “이런 것들이 지켜지지 않으면 특단의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단일화과정이 공정하게 이뤄지길 바라는 ‘일반론’을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예비후보는 지난 13일 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가 제시한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최종 기한은 오는 4월 13일까지이나 추대위 구성원과 자세한 단일화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다. 두 예비후보 측은 28일 실무자 회의를 열고, 단일화를 위한 세부 방식과 검증 절차 등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