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취재부 부장

(정래수 취재부 부장)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전에서 ‘문재인 마케팅’이 과열 양상을 빚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인기를 최대한 활용해 보려는 전략인데, 문 대통령 팬클럽 일부 회원들이 특정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가 팬클럽 대표가 사과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대전시장 선거는 대전시장 선거답게 치러야 한다. 대전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발전을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은 어떻게 수립돼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가장 잘 실현할 수 있는 후보자는 어떤 인물인지가 논의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철저하게 지역의 시각에서 지역의 문제를 놓고 경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대전시장 선거가 ‘문심(文心) 마케팅’에 휩싸이고 있는 것은 참으로 걱정스럽다.

허태정 전 구청장은 최근 300여명으로 구성된 1차 경선대책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면서 ‘경선대책위는 문재인 만들기에 앞장선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점이 특징’이라며 친문 이미지를 부각했다. 박영순 전 청와대 행정관은 캠프 명칭을 ‘문통직통’이라고 이름 짓고, 문 대통령과 직접 연결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박 전 행정관은 27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 근무하며 쌓은 두터운 중앙정부 인맥과 저의 강력한 추진력으로 대전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도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도우며 10개월 동안의 경선과정에서 좌장 역할을 했다”며 문 대통령과의 인연을 강조했다.

대전시장 선거는 대전시장에 가장 적합한 인물을 뽑는 것이지 문 대통령과 더 친하고 문 대통령을 더 생각하는 인물이 누구인지를 가려내는 선발대회가 아니다. 문 대통령과 더 친하다는 것이 대전시장의 자격요건이 될 수는 없다. 그런 점에서 문심 마케팅은 포퓰리즘이라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문심 마케팅에 신경 쓰다 보니 정작 부각돼야 할 후보들의 공약과 정책 경쟁이 묻혀버린다는 것이다. 공약 검증보다 문심 마케팅 같은 정치적 쟁점을 비중 있게 다루는 언론의 책임도 없지 않다. 유권자들이 후보를 평가할 가늠자는 뭐니 해도 공약과 정책이다. 대전시장이 되고 싶어 출마를 결심했다면 대전의 전체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한다. 단순히 문심을 등에 업고 ‘입신양명’ 하려한다면 큰 오산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