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철 연세암병원 교수팀

(동양일보 하은숙 기자) 환자의 암세포 단백질을 분석해 표적 항암치료의 효과를 사전에 가늠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표적 항암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환자를 예측함으로써 치료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세암병원 폐암센터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팀은 환자 암 조직에서 추출한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측정해 폐암 표적항암제의 반응성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연구는 조병철 교수팀과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윤태영 교수팀, 서울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임석아 교수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표적 항암치료는 암 관련 유전자나 단백질을 표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치료다.

연구팀은 암세포 표적 단백질의 활성을 직접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그 결과 암 조직에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어 기존에는 표적 항암치료 대상에서 제외됐던 환자들을 치료대상에 편입할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환자의 표적항암제에 대한 반응성을 사전에 파악하는 게 가능해졌다.

연구팀은 유전자 돌연변이 여부와 관계없이 새로운 진단기술을 적용해 환자를 분류할 수 있게 된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조 교수는 '그동안에는 표적 항암치료 대상 환자를 선별하기 위해 유전자 돌연변이를 검사해야 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좀 더 많은 환자가 표적 항암치료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링'(Nature Biomedical Engineering)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