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취약지 방역 및 유충구제 실시

공주시보건소 직원들이 해빙기를 맞아 월동위생해충과 유충구제를 위한 방역소독에 나섰다.

(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공주시가 봄철기온 상승에 따라 월동모기의 활동시기가 빨라지고 있어 해빙기 월동위생해충과 유충구제를 위한 방역소독 활동에 돌입했다.

특히 시는 보건소 내 방역기동반을 편성하고 읍·면·동 이·통장단을 중심으로 방역취약지인 △정화조 △하수구 △다세대 주택 지하실 △공중화장실 △경로당 등을 대상으로 집중방역소독을 실시해 월동해충 및 모기유충구제 작업을 펼치고 있다.

모기 유충 1마리를 박멸할 경우 모기성충 500마리 정도의 박멸 효과가 있어 여름철 모기 발생을 감소시켜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기는 물이 있는 곳은 어디에서나 산란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요 서식처인 집 주변 웅덩이, 물 고인 꽃받침 등 인공용기 제거가 중요하다.

주병학 보건과장은 “지난 3일부터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된 만큼, 야외 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가정 내 방충망을 점검해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감염병 예방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예찰하고 신속한 방역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주 류석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