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2차 세미나 열려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성인지예산 제도가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전문 공무원’ 육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성인지예산제도는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미리 분석해 이를 예산편성에 반영해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예산의 수혜를 받도록 하는 제도다.

이정희 충북여성재단 연구위원은 5일 충북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2018년 2차 기획세미나’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연구위원은 이날 충북도의 성별영향분석 평가 제도와 성인지예산 제도 추진체계를 분석해 발표했다.

그는 “성별영향분석평가의 경우 여성정책관실에서 전문공무원이 담당하고 있지만 성인지예산은 예산담당관실에서 예산 담당 공무원이 다른 예산 업무와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며 “성인지예산 사업을 추진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이 담당 공무원의 성인지 제도에 대한 이해 부족임을 감안하면 책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전문 공무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지역에도 서울처럼 '성평등지원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전희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운영위원은 '여성의 대표성, 노동, 돌봄, 복지, 공동체, 인권, 안전 등 성주류화 키워드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서울의 성평등지원센터를 지역에서도 논의할 수 잇는 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