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근무시간 준수 투쟁에다 직접 행동 계획도
교육부 2주기 실사평가 앞둬 대학 측 “전전긍긍”
총학생회 “평가 걸림돌 행위 단호하게 대처할 것”

5일 청주대 총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중앙도서관 쪽에 설치된 노조의 파업 현수막을 떼고 있다.
2월 5일 청주대 총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중앙도서관 쪽에 설치된 노조의 파업 현수막을 떼고 있다./자료사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교육부의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실사를 앞두고 있는 청주대가 또다시 파업 위기를 맞고 있다. 총학생회는 재정지원제한대학 탈피를 위해 대학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파업중단 활동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10일 청주대에 따르면 이 대학 노동조합은 지난달 28일 쟁의 실행을 결정한데 이어 이달 초부터는 ‘오전 9시 출근, 오후 6시 퇴근’을 준수하는 이른바 ‘근무시간 준수 투쟁’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본관에 농성장을 설치하고, 파업출정식 일정을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투쟁 계획을 세워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지난 1월 30일 파업 가결 이후 교육역량진단평가 준비 차질 우려 등을 이유로 쟁의 실행을 미뤄왔으나 평가보고서 제출 후에도 대학 측의 태도 변화가 없다며 직접적인 행동에 나설 계획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2주기 평가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노조가 또다시 파업 움직임에 나서자 학교 측과 총학생회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주대는 지난달 27일 교육부에 대학기본역량평가의 1단계인 자체진단보고서 자료를 제출했으며,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순께 2단계 실사평가를 앞두고 있다. 이 시기 학내 분규가 일어나면 교육부 평가를 통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려는 그간의 노력이 무산될 수 있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청주대 관계자는 “평가 결과에 따라 일부 정원 축소가 불가피하고, 하위 20% 대학은 국가장학금 지원과 학자금 대출이 제한된다”며 “무엇보다 ‘부실대학’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서도 이번 평가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말했다.

4년째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 묶여 학생들이 불이익을 보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 실사 평가를 앞둔 민감한 시기를 이용, 노조가 자신들의 권리만 챙기려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장기완 총학생회장은 “지난해 갈등관계에 있던 재단과 교수회가 대타협에 나서는 등 대학 구성원 모두가 분규 대학 이미지를 벗기 위해 힘을 합치고 있는 상황인데, 어느 한 단체에서만 자신들의 이익만 챙기려 하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학생회는 대학 평가에 저해가 되는 모든 행동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이다.

장 회장은 “학교 측이든, 노조 든 2주기 평가에 걸림돌이 되는 행동은 좌시하지 않겠다”며 “노조가 쟁의 실행에 나설 경우 즉각 파업 중단 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대학 측은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조만간 있을 실사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청주대 관계자는 “평가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내걸고 파업을 한다니 안타깝다”며 “대화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아보려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노조와 대학 측과의 협의가 계속 미뤄진다면 대학 평가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고, 노조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 대학 노조와 대학 측은 지난해 11월부터 단체교섭에 나서고 있으나 모두 결렬되자 지난 1월 30일 파업찬반투표를 해 85%의 찬성으로파업을 결의했다. 당시에도 학생들은 대학 평가를 앞둔 시점에 노조가 파업하면 대외적인 학교 이미지가 나빠지고 학내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며 파업 중단을 요구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