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보 “배심원제 투표 거부” 단일화 불참 선언 추대위, 황신모 독자후보 추대…선거 3파전 윤곽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가 16일 도교육청에서 “황신모 예비후보를 단일후보로 추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6.13 충북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심의보·황신모 두 예비후보의 단일화가 선거 두 달을 앞두고 결국 무산됐다. 이로써 충북교육감 선거는 심·황 두 예비후보와 김병우 현 교육감의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심 예비후보는 16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추대위) 방식의 단일화 협상에 불참한다”고 선언했다.

그는 “배심원제 투표를 전제로 한 단일화 논의는 허상”이라며 “특정후보를 손들어 주기 위한 들러리 역할만 할 것이란 판단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심 예비후보는 특히 “배심원 20명에게 교육감 후보의 운명을 맡기는 추대위의 단일화는 도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사기적 행태”라며 “추대위는 모든 책임을 지고 당장 해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예비후보는 “단일화와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끝까지 교육감 선거에 임하겠다”며 선거 완주 의사도 내비쳤다.

심 예비후보의 단독 출마 선언에 따라 그동안 후보 단일화를 추진해 온 추대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황 예비후보를 단일 후보로 추대했다.

추대위는 이날 오후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심 예비후보가 합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파기해 황 예비후보를 최종 추대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추대위는 “한 달여 간 좋은교육감의 적합성을 심층 검토했고, 도덕성, 교육가치와 실현성, 교육이념을 검증했다”며 “추대위 검증방식인 여론조사 50%와 추대위 평가 50%를 적용키로 했으나 심 예비후보가 합의를 파기함에 따라 더는 심층 검토가 불필요해졌다”고 설명했다.

심 예비후보의 불참 선언에 대해서는 “교육감 선거는 아이들 소꿉놀이가 아니다. 두 후보와 추대위가 합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행위는 스스로 자질의 한계를 드러낸 것으로 매우 유감스러운 행동”이라며 심 후보를 비난했다.

특히 추대위는 지난달 두 예비후보 측이 논의했던 문건을 공개하며 “여론조사와 추대위 검증을 각각 50%씩 적용키로 한 것이 당초 합의안으로, 실무협의회 등에서도 논의가 있었다. 합의된 적 없다는 심 후보의 주장은 심각한 오류”라고 지적했다.

추대위는 “황 후보가 충북교육감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지지의 뜻도 밝혔다.

이로써 충북교육감 선거는 심·황 두 예비후보와 김병우 현 교육감의 3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두 예비후보의 단일화가 불발되면서 김 교육감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됐다. 김 교육감은 다음달 초순으로 재선도전 선언을 늦출 것으로 관측된다.

두 예비후보는 지난달 13일 후보단일화에 합의했으나 경선 방식 등을 놓고 갈등을 빚었다. 심 예비후보는 ‘100% 여론조사’ 방식을, 황 예비후보는 ‘여론조사(50)+배심원 점검(50%)’안을 주장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