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월까지 특히 주의... SFTS 감염예방수칙 준수 당부...

(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논산시는 최근 제주지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외 활동시 진드기접촉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것으로 38-40℃의 고열과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4~11월 자주 발생한다.

진드기 매개질환은 예방백신이 없어 야외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는 등 예방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시는 1만6000여개 농가를 대상으로 예방약품을 배부하고, 전광판, 게시판, 마을방송, 현수막을 이용해 예방수칙을 홍보하는 등 교육·홍보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또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수풀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농촌지역 고 연령층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밭, 산,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옷, 장화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목욕을 해야 한다.

필요시 시중에 나와 있는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수 있다.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특별한 이유 없이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시 보건소 감염병관리팀(☏041-746-8032)으로 문의하면 된다. 논산 류석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