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초단체장 6곳 확정… 문제 지역 경선 일정 못잡아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충북 단수 후보지역에 대한 공천 결과를 발표하는 등 공천일정을 속속 진행하고 있지만 주요 지역인 청주와 충주, 제천시장 후보 선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이날 군수 후보 6명과 도의원 후보 16명을 확정해 발표했다.

기초단체장 후보로 이날 결정된 곳은 옥천(김재종), 영동(정구복), 진천(송기섭), 괴산(이차영), 단양(김광직), 보은(김인수) 등 6곳이다.

충북에는 11개 시군이 있어 기초단체장 11명의 후보를 내야 한다.

이 중 6명이 확정됐고 나머지 5곳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증평군수 후보는 홍성열 현 군수와 유명호 전 군수가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음성군수 후보는 조병옥 전 충북도행정국장과 이광진 전 도의원이 경쟁하고 있다.

민주당 충북도당 공관위는 이 두 지역에 대해 경선 방법과 일정을 논의해 이달 내 후보 확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제는 청주시장, 충주시장, 제천시장 후보 선정이다.

민주당은 청주시장만큼은 당에 유리한 방향으로 붐을 조성하려 했지만 갑작스레 날아온 미투 소식에 초점을 잃게됐다.

공관위는 현재 중앙당 젠더폭력특별대책위원회의 결정을 지켜보며 경선 방식과 일정을 결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시기는 전혀 예상할 수 없어 고민에 빠졌다.

민주당은 되도록 이달 내 마무리를 짓고 싶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다음 달로 넘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충주시장 후보는 20일 우건도 예비후보에 대한 징계 여부 등이 결정되면서 그나마 이달 내 후보를 결정지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우 예비후보에 대한 결론 내용이 후보 선정을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제천시장 후보는 6명이 경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이근규 시장에 대한 선거법 논란이 발생해 공천 일정에 제동이 걸렸다.

민주당은 당초 3명을 컷오프 시켜 지난 17일 이를 통과한 예비후보 명단을 발표하려 했다.

이후삼 공천관리위원장은 “선거법 위반 논란에 대해 선관위 판단을 보고 경선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제천의 한 인터넷 언론사가 조사 의뢰한 제천 시장 여론조사 결과를 자신의 SNS에 게재하고, 일부 지역민들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으며 현재 선관위가 조사 중이다.

주요 지역 후보 결정이 이처럼 예기치 않은 변수로 늦어지면서 민주당의 공천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갑작스런 돌발 변수가 발생해 난감한 것은 사실”이라며 “되도록 빨리 수습해 이달 안에 선거구별로 후보를 정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