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시 상당구에 사는 오모(37)씨는 요즘 선거 문자 때문에 짜증이 난 상태다.

6.13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청주 지역 예비후보들로부터 심심찮게 선거문자가 발송되고 있기 때문이다.

오씨는 정당에 가입한 이력도 없고 특별히 지역 모임에서 활동한 이력도 없지만 선거철만 되면 문자가 날아온다.

오씨는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문자메시지를 보내는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예전에는 전화번호부를 이용, 일반 전화를 통해 선거운동을 벌였지만 최근에는 휴대전화가 일상화되면서 전화번호 확보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후보자가 직접 유권자들을 찾아가 선거운동을 벌이는 것은 한계가 있어 휴대 전화 문자를 통한 선거운동이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후보들은 일반적으로 선거사무원 등 선거 조직을 통해 전화번호를 확보한다.

또 정당이나 산악회, 운동 모임 등을 통해서도 유권자의 전화번호를 알아내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전화번호를 확보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최근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동원되고 있다.

종교단체 신도 명부, 동문 주소록, 아파트 입주민 명부 등도 유권자 전화번화 확보에 중요한 자료로 쓰인다.

또 읍 단위에서 만들어지는 전화번호부의 경우 지역민들의 휴대전화 번호가 표시돼 있어 각 캠프에서는 이 전화번호부 입수가 필수조건이다.

특히 최근에는 선거운동원들을 동원해 대단지 아파트나 주거 밀집 지역을 돌며 주차된 차량에 적힌 연락처를 일일이 기록해 문자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주로 퇴근 시간 이후를 이용해 전화번호를 입수하는 것으로 지역에 살고 있는 유권자일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각 예비후보자글 역시 당사자 동의없는 이런식의 개인정보 수집은 불법인 줄 알고 있지만 문자 홍보 외에는 특별한 선거 운동 방식이 없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전화번호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 선거 캠프 관계자는 “유권자들을 일일이 찾아가는 선거 운동 방식에는 한계가 있다” 며 “후보자의 인지도를 높이는데에는 문자 홍보가 가장 효과적” 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