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광역단체장 후보를 뽑는 경선 결과 대전시장 후보로는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이, 충남지사 후보는 양승조 의원이 각각 확정됐다. 대전시장 후보는 1차 경선 당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결선 투표 끝에 허 전 구청장이 53.96%의 득표율로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46.04%)을 누르고 시장 후보가 됐다. 충남지사 후보 경선은 양 의원이 50.24%로 복기왕 전 아산시장(46.75%)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대전과 충남 경선 모두, 후보의 격차는 7.92%, 3.49%밖에 되지 않았다. 그만큼 경선 경쟁이 치열했다는 반증으로 벌써부터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때문에 봉합이 시급하다. 원팀운동을 표방하며 경선에 나섰지만 일부 후보는 막판 각종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상대 후보측은 법적인 조치까지 운운한 만큼 갈등의 골이 상당했다.

경선은 단순히 본선에 나설 후보를 선출하는 절차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각종 룰을 포함해 후보자들의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한데 묶어내는 고도의 정치 행위다. 관리자는 물론이고 후보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빛이 바래기 십상이다. 경선의 성패 요소로 공정한 룰과 결과에 대한 승복을 드는 이유다. 후보들은 후보들대로 ‘나의 승리’가 아닌 ‘우리의 승리’를 염두에 둘 일이다. 비온 뒤에 땅이 굳을지, 수렁이 될지는 전적으로 민주당 하기에 달렸다. 민주주의의 요체는 절차다. 선진민주국가에서 선거 결과 불복을 민주주의의 적(敵)으로 엄격히 규정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예비후보들은 선거기간까지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절차의 중요성을 가벼이 여겨 민주주의의 적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자계하고 대화합이 절실함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이번 민주당 대전.충남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본선보다 더 어려운 예선이라 할 정도로 후보들이 다 걸기에 나서면서 불필요한 갈등과 과열로 인한 인신공격 등을 초래하기도 했다. 때문에 대전시장·충남지사 후보로 선출된 허 전 청장과 양 의원은 축하보다는 우려를 먼저 읽어내야 한다. 선출된 후보의 본선에 임하는 자세 변화도 중요하다. 민주당 집안잔치라는 대전.충남 선거 공식은 오는 6.13 선거에선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안이한 생각과 행태는 금물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도전 역시 예전과 달리 만만치 않다.

경선다운 경선이 치러져야 유권자가 정치 혐오증 때문에 무관심하다가도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경선 과정에서 인신공격·흑색선전과 같은 부작용도 나오지만 승자가 패자를 포용하고 패자가 협력하는 승복의 문화가 자리잡혀가는 것은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앞당기는 효과를 불러온다. 경선다운 경선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유권자 앞에 후보를 제시하는 것은 민주 선거가 갖춰야 할 기본이고, 정당이 걸어야 할 정도다. 결국 패자 진영 구성원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화합이냐 분열이냐가 결정될 것이라는 얘기다.

경선의 묘미는 치열하게 싸우되 승자는 패자를 따뜻하게 끌어안고, 패자는 흔쾌히 패배를 인정하는 데 있다. 정당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그래야 한다. 허태정.양승조 두 후보에게는 6.13 본선이 기다리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