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융자금 이자비용 지원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올해 첫 시행하는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비용 지원사업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1월 지역 소상공인 대출 부담을 덜기 위해 충북신용보증재단 충주지점과 NH농협은행 충주시지부, 신한은행 충주금융센터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들은 소상공인 이자비용을 지원하기 위해 충북신보 충주지점 신용보증을 거쳐 협약 은행으로부터 5000만 원 이내 융자를 받을 경우 충주시가 2% 이내 이자를 최대 3년까지 지원하게 된다.

충주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고 시 관내에 사업장을 두고 사업자 등록을 마친 소상공인이면 지원대상이다.

시는 올해 50억 원 규모의 융자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계획이다.

3월 말 현재 소상공인 117명이 30억 원의 융자금을 대출받았다.

시는 소상공인들의 호응으로 사업이 조기에 마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또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의욕 고취와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경영환경 개선사업도 올해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사업장 면적 33㎡ 미만으로 창업 후 6개월이 지난 업체가 대상이다.

옥외 간판 교체와 진열대 구입, 인테리어 개선 등 점포 환경개선 경비와 POS 기기와 프로그램 경비 등을 공급가 80% 한도 내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20개 업체를 선정해 지원한다.

서병열 경제과장은“시가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들의 자생력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