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공모사업 선정…청주시 악취관리시스템 도입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매년 여름철이면 악취 탓에 주민 원성이 끊이지 않았던 청주 청원구 오창에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기반 도농복합도시 악취 관리 시스템’이 도입된다.

19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청주시가 제출한 지능형 IoT 기반의 도농 복합도시 악취관리 시스템 사업에 12억원의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악취 발생 지역에 설치된 IoT 센서와 네트워크를 통해 악취 발생과 이동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게 된다. 악취 발생 시 경보도 울린다.

청주시는 국비를 포함, 총 16억40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연내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시는 이 시스템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 악취 지도를 만들고 주민들에게 악취 예보 문자를 발송하는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오창지역은 양돈장과 주거지의 거리가 가깝고 축사‧분뇨자원화 시설이 외부에 노출돼 있어 악취에 취악해 주민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 상태다.

변 의원은 “이번에 도입하는 IoT기반의 악취관리시스템을 통해 악취를 정확하게 관측, 분석하고 악취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오창 주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 의원은 “이번 사업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새로운 ICT기술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주민의 실질적인 생활환경 개선을 이룬 성공적인 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