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곳 중 후보 5명 선거법 위반·미투 연루…2명 낙마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고공행진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던 더불어민주당이 충북 시장·군수 선거에 적신호가 켜졌다.

6.13지방선거를 55일 앞둔 19일 현재 기초단체장 선거에 나설 유력 후보들이 잇따라 선거법 위반 혐의와 추문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민주당 보은군수 후보 공천을 받은 김인수 충북도의원은 선거구민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이날 충북도 선관위로부터 검찰에 고발됐다.

김 의원은 지난달 말 선거구 내 식당에서 열린 여성단체 회의에 참석해 10여명에게 41만1000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하고 본인이 초청한 A씨에게 식사비용을 결제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진 직후 민주당 충북도당은 곧바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를 열어 김 의원의 공천을 취소했다.

김 의원 사건이 지방선거 전체 판세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보은군수 후보 공천 작업은 재공모 등 절차를 거쳐 다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공천이 취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선거법 위반 혐의로 낙마한 것은 벌써 두 번째다.

민주당의 유력한 음성군수 후보로 꼽히던 최병윤 전 도의원도 지난달 21일 음성군 맹동면에서 열린 행사에서 한 주민에게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건넨 것이 적발됐다.

검찰 조사결과 김 의원은 10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민에게 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사건이 불거지면서 최 의원은 음성군수 후보에서 자진 사퇴했다.

민주당 이근규 제천시장도 선거법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이 시장은 지난 12일 모 인터넷 매체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자 이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선관위의 조사를 받았다.

충북 제1, 2 도시인 청주시와 충주시의 시장선거에 나선 유행열 후보와 우건도 후보는 미투의 가해자로 지목받고 있다.

유 후보는 대학 재학 때인 1986년 2년 후배를 강압적으로 성폭행하려 했다는 미투가 제기된 상황이고, 우 후보는 2005년 6월 도청 총무과장 재직 시절 노래방에서 부하 여직원을 추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미투 주장이 오래전 사안이라 규명이 쉽지 않고 유 후보와 우 후보 역시 단호하게 결백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들은 이미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논란에 휩싸인 이들은 대부분 해당 지역에서 공천이 유력한 후보였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적지 않은 타격을 받게 됐다.

당내 일각에서는 이런 분위기가 광역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 다른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11개 시·군 가운데 벌써 절반에 육박하는 5곳에서 문제가 발생해 지방선거에 임하는 민주당에 큰 정치적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