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 도전 시사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23일 “천안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최고 지도층으로부터 6.13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제안을 직접 받은 바 없다. 당의 입장이 뭔지 모르겠지만 당내 화합 차원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한 결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총리는 박찬우 전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보궐선거 지역이 된 충남 천안갑과 양승조 의원의 충남지사 선거 출마로 보궐 지역이 될 충남 천안병 출마가 거론돼왔다.

그는 “6·13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모든 것을 접고, 당에서 요청하든 안 하든 단 한 표라도 후보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전국 어디든지 찾아가 우리 당 후보에 힘을 실어주겠다'며 '야권이 건강한 견제와 비판 기능을 찾으려면, 지금의 분열된 모습에서 빨리 벗어나 지방선거 전이든 후든 통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권도전을 염두에 둔 의지도 피력했다.

이 전 총리는 '당내 화합을 이루지 못하면 6·13 지방선거 또는 그 후에 승리를 담보할 수 없다'며 '강력한 당내 화합을 당 지도부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6·13 지방선거 이후 이런 것들(야권 통합과 당내 화합)을 이루기 위한 어떤 역할도 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전당대회 출마 의사를 묻는 말에는 '너무 앞질러 간다'고 말을 아꼈지만, 중앙당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의사를 묻는 말에는 '그렇게 좁게 보느냐'고 답했다. 홍준표 대표에 대해서는 '홍 대표를 흔들지 마라. 적어도 6·13 지방선거 전까지는 대표를 중심으로 우리가 (뭉쳐)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홍 대표도 언행에 무거움과 무서움을 느껴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다. 가벼움은 절대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자신에 대한 의혹을 보도했던 한 신문을 상대로 '3억 원의 손배소 소송을 이미 제기했고 아울러 형사 고소도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 문무일 현 검찰총장이 수사팀장으로 지휘했던 특별수사팀 검사들에 대해서도 '검사 개개인 별로 민사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해당 신문 및 검사들에 대해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며 철저한 자기반성을 한다면 (제기한 소송들을) 거둬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